종목소개

남자 클래식 보디빌딩 & 게임즈 클래식 보디빌딩 규정(2024)


제1조 - 서문


남자 클래식 보디빌딩은 2005년 11월 27일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된 IFBB 최고 집행위원회와 IFBB 국제 총회에 의해 새로운 스포츠 종목으로 인정받았습니다. 클래식 보디빌딩은 기존의 보디빌더에 비해 근육 발달도는 조금 덜할지라도, 탄탄하고 미적인 신체를 선호하는 남성들을 위한 대회에 대한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수요에 부응하는 종목입니다.

 

남자 게임즈 클래식 보디빌딩은 2016년 11월 4월 스페인 베니도름에서 개최된 IFBB 최고 집행위원회와 IFBB 국제 총회에 의해 새로운 스포츠 종목으로 인정받았습니다. 이 종목을 클래식 보디빌딩과 비교했을 때의 유일한 차이는 체중 한계치를 더 낮춤으로써 근육을 덜 발달시키고자 하는 남성들을 고려했다는 점입니다.

 

1.1 일반:

가능한 경우, 남자, 여자, 주니어, 시니어, 마스터즈를 포함한 모든 IFBB 세계선수권대회 및 IFBB 연례 총회를 하나의 큰 국제행사로 함께 조직하도록 합니다.

 

IFBB 규정은 남자 클래식 보디빌딩 스포츠 운영에 있어서 IFBB와 그 회원들을 안내하기 위한 규정, 정책, 지침 및 판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2 규정:

남자 클래식 보디빌딩에 대한 특정 운영 및 기술 규정은 섹션 1: 일반 규정과 동일하므로, 이 섹션에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제2조 – 선수와 대표단에 대한 주최자의 책무


2.1 책무

세계선수권대회 주최자는 선수와 대표단을 위한 2인 1실 숙박 시설 및 식사 (아침, 점심, 저녁) 비용을 다음과 같이 부담합니다.

 

1. 세계선수권대회 및 IFBB 국제 총회 (남자 보디빌딩, 남자 클래식 보디빌딩, 남자 클래식 피지크, 남자 게임즈 클래식 보디빌딩, 남자 피지크, 남자 머스큘러 피지크 포함):

인원이 다음과 같은 경우, 4박 5일 지원:

a. 선수 3명 이상 – 대표자 2명

b. 선수 1명 또는 2명 – 대표자 1명

 

비고 1: 각 국가별 최대 허용 인원수는 제한이 없습니다.

비고 2: 선수와 함께 참석하지 않은 대표자는 전체 패키지 특별 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비고 3: IFBB와 주최자의 동의하에, 한 종별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2. 세계 주니어 보디빌딩 및 피트니스 선수권 대회:

인원이 다음과 같은 경우, 3박 4일 지원:

a. 선수 3명 이상 – 대표자 2명

b. 선수 1명 또는 2명 – 대표자 1명

 

비고 1: 각 국가별 최대 허용 인원수는 제한이 없습니다.

비고 2: 선수와 함께 참석하지 않은 대표자는 전체 패키지 특별 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비고 3: IFBB와 주최자의 동의하에, 한 종별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세계 마스터즈 보디빌딩 및 피트니스 선수권 대회:

인원이 다음과 같은 경우, 3박 4일 지원:

a. 선수 3명 이상 – 대표자 2명

b. 선수 1명 또는 2명 – 대표자 1명

 

비고 1: 각 국가별 최대 허용 인원수는 제한이 없습니다.

비고 2: 선수와 함께 참석하지 않은 대표자는 전체 패키지 특별 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비고 3: IFBB와 주최자의 동의하에, 한 종별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세계 마스터즈 보디빌딩 및 피트니스 선수권 대회:

인원이 다음과 같은 경우, 3박 4일 지원:

a. 선수 3명 이상 – 대표자 2명

b. 선수 1명 또는 2명 – 대표자 1명

 

비고 1: 각 국가별 최대 허용 인원수는 제한이 없습니다.

비고 2: 선수와 함께 참석하지 않은 대표자는 전체 패키지 특별 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비고 3: IFBB와 주최자의 동의하에, 한 종별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제3조 – 카테고리·체급 (Categories)


3.1 남자 시니어 클래식 보디빌딩에는 현재 다음과 같은 5개의 체급이 있습니다.

 

a. Class A: 168 cm 이하: 최대 체중 [kg] = (신장 [cm] - 100) + 0 [kg]

b. Class B: 171 cm 이하: 최대 체중 [kg] = (신장 [cm] - 100) + 2 [kg]

c. Class C: 175 cm 이하: 최대 체중 [kg] = (신장 [cm] - 100) + 4 [kg]

d. Class D: 180 cm 이하: 최대 체중 [kg] = (신장 [cm] - 100) + 7 [kg]

e. Class E: 180 cm 초과:

a) 180 cm 초과 - 188 cm 이하: 최대 체중 [kg] = (신장 [cm] – 100) + 9 [kg]

b) 188 cm 초과 - 196 cm 이하: 최대 체중 [kg] = (신장 [cm] – 100) + 11 [kg]

c) 196 cm 초과: 최대 체중 [kg] = (신장 [cm] – 100) + 13 [kg]

비고 1: 위에 언급한 모든 선수는 “180cm 초과” 체급에 출전합니다.

 

3.2 남자 주니어 클래식 보디빌딩 세계 대회는 다음의 체급으로 구성됩니다:

 

16세부터 20세까지:

a. 오픈 체급

 

21세부터 23세까지:

a. 오픈 체급

 

두 체급 모두 다음의 체중 제한 기준 적용:

168 cm 이하: 최대 체중 [kg] = (신장 [cm] - 100) + 0 [kg]

171 cm 이하: 최대 체중 [kg] = (신장 [cm] - 100) + 1 [kg]

175 cm 이하: 최대 체중 [kg] = (신장 [cm] - 100) + 2 [kg]

180 cm 이하: 최대 체중 [kg] = (신장 [cm] - 100) + 4 [kg]

188 cm 이하: 최대 체중 [kg] = (신장 [cm] – 100) + 5 [kg]

196 cm 이하: 최대 체중 [kg] = (신장 [cm] – 100) + 6 [kg]

196 cm 초과: 최대 체중 [kg] = (신장 [cm] – 100) + 7 [kg]

 

3.3 남자 마스터즈 클래식 보디빌딩 세계 대회에는 현재 다음과 같은 3개의 체급이 있습니다.

 

40세부터 44세까지:

a. 오픈 체급

 

45세부터 49세까지:

a. 오픈 체급

 

50세 이상:

a. 오픈 체급

 

비고 1: 남자 마스터즈 클래식 보디빌딩 선수의 체중 제한 기준은 남자 시니어 클래식 보디빌딩과 같습니다 (3.1 참조).

 

3.4 남자 게임즈 클래식 보디빌딩 세계 대회에는 현재 다음과 같은 2개의 체급이 있습니다.

 

a. 175 cm 이하

b. 175 cm 초과

 

다음의 체중 제한 기준 적용:

162 cm 이하: 최대 체중 [kg] = (신장 [cm] - 100) – 2 [kg]

165 cm 이하: 최대 체중 [kg] = (신장 [cm] - 100) – 1 [kg]

168 cm 이하: 최대 체중 [kg] = (신장 [cm] - 100) + 0 [kg]

171 cm 이하: 최대 체중 [kg] = (신장 [cm] - 100) + 1 [kg]

175 cm 이하: 최대 체중 [kg] = (신장 [cm] - 100) + 2 [kg]

180 cm 이하: 최대 체중 [kg] = (신장 [cm] - 100) + 4 [kg]

188 cm 이하: 최대 체중 [kg] = (신장 [cm] - 100) + 5 [kg]

196 cm 이하: 최대 체중 [kg] = (신장 [cm] - 100) + 6 [kg]

196 cm 초과: 최대 체중 [kg] = (신장 [cm] - 100) + 7 [kg]

 

3.5 남자 주니어 게임즈 클래식 보디빌딩 세계 대회는 다음의 체급으로 구성됩니다.

 

16세부터 20세까지:

a. 오픈 체급

 

21세부터 23세까지:

a. 오픈 체급

 

두 체급 모두 다음의 체중 제한 기준 적용:

162 cm 이하: 최대 체중 [kg] = (신장 [cm] - 100) - 3 [kg]

165 cm 이하: 최대 체중 [kg] = (신장 [cm] - 100) - 2 [kg]

168 cm 이하: 최대 체중 [kg] = (신장 [cm] - 100) - 1 [kg]

171 cm 이하: 최대 체중 [kg] = (신장 [cm] - 100) + 0 [kg]

175 cm 이하: 최대 체중 [kg] = (신장 [cm] -100) + 1 [kg]

180 cm 이하: 최대 체중 [kg] = (신장 [cm] -100) + 3 [kg]

188 cm 이하: 최대 체중 [kg] = (신장 [cm] – 100) + 4 [kg]

196 cm 이하: 최대 체중 [kg] = (신장 [cm] – 100) + 5 [kg]

196 cm 초과: 최대 체중 [kg] = (신장 [cm] – 100) + 6 [kg]

 

3.6 세계선수권대회와 대륙선수권대회를 제외한 기타 대회의 경우, 출전 선수가 적어도 3명은 되어야 해당 체급의 경기를 진행합니다. 선수가 3명 미만일 경우, 가능하다면 체급은 통합됩니다. 마스터즈 부문은 체급 통합이 없습니다. 세계선수권대회와 대륙선수권대회의 경우, 출전 선수가 5명 이상일 경우에만 해당 체급 경기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선수가 5명 미만일 경우, 가능하다면 통합 가능한 체급과 함께 진행됩니다.

 

3.7 중복 출전 (Crossovers): 만약 남자 클래식 보디빌딩 참가 선수가 각 종목의 특정 요건과 체중 / 신장 제한 기준을 충족한다면, 같은 대회에서 게임즈 클래식 보디빌딩, 클래식 피지크, 보디빌딩 경기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제4조 - 라운드


4.1 남자 클래식 보디빌딩 및 게임즈 클래식 보디빌딩은 다음 4개의 라운드로 구성됩니다.

 

1. 예선 : 예선 라운드 (Elimination Round) - 규정 포즈 4개

2. 예선 : 제1라운드 (Round 1) - 규정 포즈 4개 & 규정 포즈 7개 비교 심사

3. 결선 : 제2라운드 (Round 2) - 규정 포즈 7개 × 2 및 포즈다운

4. 결선 : 제3라운드 (Round 3) - 개별 자유 포즈 (60초)

 

제5조 - 예선: 예선 라운드


5.1 일반:

체급별 예선 일정표는 공식 선수 등록 후에 발표됩니다. 준비 운동 및 경기 복장 환복 시간을 갖기 위해, 선수들은 적어도 자신의 체급 심사 시작 시간 45분 전까지 무대 뒤편 준비 구역에 도착해야 합니다. 모든 선수는 호명 시 현장에서 경기에 출전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어야 할 전적인 책임이 있으며 부재 시 탈락 처리될 수 있습니다.

 

5.2 예선 라운드 절차:

한 체급에 출전한 선수가 15명이 넘을 때 예선 라운드가 열립니다. 필요한 경우, IFBB 심판위원장은 준결선에 진출할 선수를 10명으로 줄이거나 17명으로 늘릴 수 있습니다. 10명 ∼ 17명의 선수가 경쟁하는 경우, 그에 맞춰 예선 라운드를 진행합니다. 결정사항은 공식 선수 등록 후 발표합니다. 예선 라운드는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1. 전체 출전 선수는 참가번호에 따라 한 줄로 또는 필요 시, 두 줄로 정렬합니다.

 

2. 출전 선수는 동수의 2개 그룹으로 나뉘어 1개 그룹은 무대 좌측에, 다른 그룹은 무대 우측에 자리합니다. 무대 중앙은 비교 심사를 위해 비워 둡니다.

 

3. 참가번호에 따라 최대 8명의 선수가 동시에 무대 중앙으로 나와 다음과 같은 4개의 규정 포즈를 실시합니다.


a. Front double biceps

b. Side chest

c. Back double biceps

d. Abdominals & thighs

 

비고 1: 본 섹션의 부록 1에 제공된 남자 클래식 보디빌딩에 대한 자세한 설명 참고.

비고 2: 선수들은 껌 또는 다른 어떠한 음식도 무대 위에서 섭취할 수 없습니다.

비고 3: 선수들은 무대 위에서 어떠한 음료도 마실 수 없습니다.

 

4. 4개의 규정 포즈 심사가 끝나면 모든 출전 선수는 퇴장 전에 참가번호 순서에 따라 1열로 정렬합니다.

 

제6조 – 예선: 경기 복장


6.1 경기 복장은 다음 기준을 따릅니다.

 

1. 선수는 어느 색이든 단색의 불투명한 소재의 체조용 반바지 (gymnastic shorts)를 착용해야 합니다. 반바지는 대둔근 전체와 전면을 가리는, 측면의 폭이 15cm 이상인 것이어야 합니다. 다리 윗부분은 드러낼 수 있습니다. 복장에 장식품은 허용되지 않으며, 반바지 안에 패딩 처리를 하는 것은 금지됩니다.


2. 결혼반지를 제외하고, 선수들은 신발, 안경, 시계, 목걸이, 귀걸이, 가발, 정신 사나운 장식, 인공 보형물을 착용할 수 없습니다. 임플란트나 액상 주사를 사용하여 근육 또는 신체의 자연적인 형태를 변형시키는 것은 엄격히 금지되며, 적발 시 해당 선수는 실격처리 됩니다.

 

3. 일반적으로 헤드기어는 금지되지만, 선수가 대표하는 국가의 공식 규정이나 선수가 준수하는 종교적 원칙 때문에 필요할 경우, 안면 가리개가 없는 작고 꼭 맞는 모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모자를 공식 선수 등록 때 지정된 IFBB 관계자에게 보여준 후,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4. 예선 및 결선에서 소품을 사용하는 것은 엄격하게 금지됩니다.

 

6.2 지워질 수 있는 탄(tan)과 브론저(bronzer) 사용은 금지합니다. 문지르기만 해도 태닝이 벗겨지면, 선수는 무대에 입장할 수 없습니다. 인공 착색 및 셀프 태닝 제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문 회사와 자격을 갖춘 개인에게 태닝을 받을 경우, 전문 경기 태닝 방법 (에어브러시 태닝, 캐빈 스프레이 태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선수의 몸에 누가 발랐는지, 태닝 로션에 섞여 있는지, 아니면 별도 사용인지와 관계없이 광택, 광채의 효과를 내거나 반짝이는 금속 펄이 함유된, 또는 금색의 제품 사용은 금지됩니다.

 

6.3 신체에 오일을 과도하게 바르는 것은 엄격히 금지됩니다. 단, 바디 오일과 보습제는 적당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6.4 IFBB 심판위원장 또는 그에 의해 위임된 경기 임원은 선수의 복장이 규정에 설정된 기준과 미적인 허용 기준을 충족하는지 판단할 권한이 있습니다. 복장이 적합하지 않다면, 선수가 실격 처리될 수 있습니다.

 

제7조 – 예선: 예선 라운드 평가와 채점


7.1 예선 라운드 평가:

제1라운드 심사에 사용된 것과 동일한 기준 (제10조 참조)이 예선 라운드 심사에 적용됩니다.

 

1. 심판은 선수의 피부 색조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체격 비율과 대칭, 근육 크기와 우수성 (밀도, 분리도, 선명도)을 평가합니다.

 

7.2 예선 라운드의 채점은 다음과 같이 수행됩니다.

 

1. 선수가 15명이 넘을 경우, 심판은 “예선 (심판)”이라고 표시된 채점지 1의 선수 번호 옆에 “X”를 표시해 상위 15명을 선정합니다. IFBB 심판위원장이 예선 라운드 필요 여부를 결정합니다.

 

2. "예선 (통계원)"이라고 표시된 채점지 2를 이용해 통계원이 대회 심판위원의 선택을 기록한 후, 심사위원단의 점수를 집계하여 상위 15명의 선수를 선정합니다.

 

3. 상위 15인 안에 들기 위해 경쟁하는 선수들 중 두 명 이상의 선수가 동점을 기록한 경우, 승부를 가리기 위해 심판이 해당 선수들을 무대 가운데로 모아 다시 한 번 4가지 규정 포즈를 취할 것을 지시합니다.

 

4. 상위 15명의 선수가 제1라운드에 진출합니다. 필요한 경우, IFBB 심판위원장은 준결선에 진출하는 선수를 10명으로 줄이거나 17명으로 늘릴 수 있습니다. 10명 ∼ 17명의 선수가 경쟁하는 경우, 그에 맞춰 예선 라운드를 진행합니다. 결정사항은 공식 선수 등록 후 발표합니다.


제8조 - 예선: 제1라운드 프레젠테이션 (규정 포즈 비교 심사)


한 체급에 7명 이하의 선수가 있을 경우 제1라운드는 진행하지 않습니다. 결정은 심판위원장이 내리며, 공식 선수 등록 후 발표되고, 경기 일정에 포함됩니다.

 

8.1 제1라운드는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준결선에 진출한 전 선수는 하나의 그룹을 이뤄 참가번호에 따라 한 줄로 정렬한 상태에서 호명됩니다. 전 선수가 번호 순서대로 한 줄로 무대에 오릅니다. 시간이 허락하면, 각 준결선 진출자의 번호, 이름, 그리고 국가가 소개될 것입니다. 심판위원장이 결정 사항을 사회자나 아나운서에게 알립니다.

 

1. 출전 선수는 동수의 2개 그룹으로 나뉘어 1개 그룹은 무대 좌측에, 다른 그룹은 무대 우측에 자리합니다. 무대 중앙은 비교 심사를 위해 비워 둡니다.

 

2. 참가번호에 따라, 한 번에 10명 이하의 선수로 구성된 각 그룹은 무대 중앙으로 안내되어 4개의 규정 포즈를 실시합니다.

 

a. Front double biceps

b. Side chest

c. Back double biceps

d. Abdominal & thighs

 

4. 선수들을 그룹으로 나누어 진행하는 4가지의 규정 포즈 결과에 따라 심판들은 7가지 규정 포즈 비교 심사에 참가할 선수를 결정합니다. 남자 클래식 보디빌딩 및 게임즈 클래식 보디빌딩 규정 포즈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부록 1을 참고하십시오.

 

5. 모든 심판은 상위 5명의 선수들에 대한 첫 번째 비교 심사를 위한 개인 제안서를 IFBB 심판위원장에게 제출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심판위원장이 첫 번째 비교 심사를 구성합니다. 비교 심사를 위한 인원수는 심판위원장이 결정하지만, 한 번에 3명 미만 또는 10명을 초과하여 선수들을 비교 심사할 수 없습니다. 그 후, 심판들은 다음 상위 5명의 선수들을 비교 심사하기 위해서 중간 순위 선수들에 대한 개인 제안서를 제출하도록 요청받을 것입니다. IFBB 심판위원장은 모든 선수를 한 번 이상 비교 심사할 때까지 두 번째 및 다음 비교 심사를 구성합니다. 총 비교 심사 횟수는 IFBB 심판위원장이 결정합니다.

 

6. 모든 비교 심사는 무대 중앙에서 진행합니다.

 

7. IFBB 심판위원장이 구성하는 제1라운드 개별 비교 심사에서 선수들은 다음 7개의 규정 포즈를 실시합니다.

 

a. Front double biceps

b. Front lats spread

c. Side chest

d. Back double biceps

e. Back lat spread

f. Side triceps

g. Abdominals & thighs

 

8. 마지막 비교 심사가 완료되면, 모든 선수들은 퇴장 전 참가번호 순서에 따라 1열로 정렬합니다.

 

제9조 – 예선: 제1라운드 채점


9.1 제1라운드 채점은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1. "개인 순위 (예선)"라는 제목의 채점지 3을 이용하여, 각 심판은 각 선수에게 1위부터 최하위까지 개인 순위를 부여하고, 두 명 이상의 선수가 같은 순위를 받지 않도록 합니다. 심판은 각 선수에 대한 평가를 기록하기 위해 "개인 노트"라는 제목의, 채점지 4를 사용할 것입니다.

 

2. 통계원은 심판으로부터 채점지 3을 걷은 후, 각 심판이 기재한 순위를 "채점지 (통계원)"라고 적힌 채점지 5에 기록합니다. 그러고 난 후, 심판이 9명일 경우에는 최고점 2개와 최저점 2개를 제외한 점수들을, 심판이 9명 미만일 경우에는 최고점 1개와 최저점 1개를 제거하고 남은 점수들을 합산해 "제1라운드 하위점수 (Round 1 Subscore)"와 "제1라운드 순위"를 산출합니다. 하위점수가 가장 낮은 선수는 1위를, 하위점수가 가장 높은 선수는 최하위를 받습니다.

 

3. "제1라운드 하위점수"에서 동점이 발생한 경우, "상대 순위 방법"을 사용하여 순위를 정합니다.

 

비고: 상대 순위 방법 절차:

동점 선수에 대한 각 개인 심판의 점수는 열별로 비교하게 되는데, 이 때 더 낮은 점수를 기록한 선수의 번호 상단에 점을 찍는 방식이 사용됩니다. 대체 심판을 제외한 일반 대회 심판위원 9명 모두의 점수가 승패를 가리는 데에 사용됩니다. 집계 후, 점의 수가 많은 선수가 동점자 중 승자로 선언되고 더 나은 순위를 받게 됩니다.


4. 예선 점수를 통해 1위에서 최하위까지의 선수 순위가 정해집니다. 상위 6명의 선수가 결선에 진출하고 결선에서는 모두 0점(동일 조건)으로 시작합니다.

 

5. 상위 6명의 결선 진출자는 예선 직후 발표됩니다.

 

제10조 – 예선 라운드, 제1라운드 및 제2라운드 평가 (규정 포즈 비교 심사)

 

10.1 제1라운드 채점은 다음 기준에 따라 진행됩니다.

 

1. 출전 선수의 육체미 (physique)를 평가할 때 심판은 체격 전체를 포괄적으로 평가하는 절차를 따릅니다. 체격의 전체적인 인상에서부터 시작해, 헤어 스타일과 외모, 전반적인 근계(筋系)의 발달, 체격의 균형적이고 대칭적인 발달, 피부와 피부 톤, 무대 위에서 자신감 있게 표현하는 능력을 종합적으로 심사합니다.

 

2. 규정 포즈 비교 심사에서 심판은 드러나는 기초 근육군을 가장 먼저 살핍니다. 그런 다음 머리에서 시작해 전체적인 육체미를 관찰하고, 전반적인 인상으로 시작해 차례차례 아래쪽으로 신체의 모든 부분을 주시하면서 근육 크기, 균형적인 발달, 근육의 밀도와 선명도를 심사합니다.

 

하향식 측정을 통해 머리, 목, 어깨, 가슴, 전체 팔 근육, 흉근을 포함한 상체 전면, 가슴에서 어깨로 이어지는 부위, 복부, 허리, 허벅지, 다리, 종아리, 발을 세밀히 관찰합니다. 후면도 같은 방식으로 상부/하부 승모근, 원근, 극하근, 척추 기립근, 둔근, 허벅지의 대퇴이두근, 종아리, 발을 세밀히 관찰합니다.

 

비교 심사에서는 다양한 근육군을 세밀히 평가하는 동시에 선수의 전체적인 균형 잡힌 발달을 고려하면서 근육 형태, 밀도, 선명도를 비교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규정 포즈 비교 심사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데, 이는 어느 선수가 근육의 크기, 균형적인 발달, 근육의 조밀도와 선명도 측면에서 더 뛰어난지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남자 규정 포즈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부록 1을 참고하십시오.

 

3. 선수의 노력에 의해 완성된 전반적인 근긴장의 정도를 통해 체격을 평가합니다. 근육군은 신체 지방이 적고 단단하며 둥근 형태여야 합니다.

 

4. 근육의 단단함과 선수의 피부 톤도 심사합니다. 피부 톤이 매끄럽고 건강해 보여야 합니다.

 

5. 선수가 무대에 나오는 순간부터 다시 무대 밖으로 퇴장할 때까지의 전체 프레젠테이션 과정이 심판의 육체미 평가에 포함됩니다. 선수는 항상 “건강하고 체격이 좋으며 근육이 탄탄하게 발달된” 신체를 통해 “전체적으로 다 갖춘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6. 선수의 해부학적 구조가 피지크 스포츠에서 허용되는 신체조건의 기준과 현저하게 다른 예외적인 경우 (부풀어 오른 배, 부자연스러운 근육의 형태, 여성형 유방, 과도한 체지방 수치 등), 심판위원장은 선수의 경기 참가 자체를 막을 수 있으며, 또한 선수의 무대 프레젠테이션 중 언제든 선수를 실격시킬 수 있습니다.

 

제11조 – 결선


11.1 결선 절차:

예선에서 상위 6명의 선수가 결선에 출전하고, 다음 2개의 라운드가 진행됩니다.

 

1. 제2라운드 : 규정 포즈 및 포즈다운

2. 제3라운드 : 개별 자유 포즈 (Posing Routines)

 

11.2 제2라운드 복장은 제1라운드와 동일한 복장 기준을 따릅니다 (제6조 참조).

비고: 출전 선수는 제1라운드와 다른 트렁크를 착용할 수 있지만, 그 복장 역시 제6조에 설명된 양식과 품위 기준을 준수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제12조 – 결선: 제2라운드 프레젠테이션 (규정 포즈 및 포즈다운)


12.1 제2라운드 프레젠테이션:

제2라운드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상위 6명의 결선 진출자는 참가번호에 따라 한 줄로 무대 위에 오르게 되고, 선수들의 번호, 이름, 국가가 소개됩니다.

 

2. 상위 6명의 결선 진출자는 무대 중앙에서 하나의 그룹을 이뤄, 동시에 7가지 규정포즈를 취하게 됩니다. 마지막 규정 포즈 후, 심판위원장은 선수들을 참가번호 역순으로 다시 정렬시킨 후 7가지 규정 포즈를 다시 한 번 반복하게 합니다. 이 부분은 모두 점수에 반영됩니다.

 

3. 규정 포즈가 끝나는 대로 IFBB 심판위원장이 주최 측에서 준비한 음악에 맞춰 30-60초 동안 포즈다운할 것을 요청합니다. 포즈다운은 제2라운드 점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4. 포즈다운 후, 6명의 결선 진출자는 퇴장 전 참가번호 순서에 따라 무대에 1열로 정렬합니다.

 

5. 규정 포즈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부록 1을 참고하십시오.

 

제13조 – 결선: 제2라운드 채점


13.1 제2라운드 채점:

제2라운드 채점은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1. 심판은 “개인 순위 (결선)”라고 표시된 채점지 6을 사용해 예선과 동일한 판정 기준으로 1위부터 6위까지 순위를 정하면서, 2명이 같은 순위가 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2. 통계원은 심판으로부터 채점지 6을 걷은 후, 각 심판이 기재한 순위를 "채점지 (통계원)"라고 적힌 채점지 5에 기록합니다. 그러고 난 후, 심판이 9명일 경우에는 최고점 2개와 최저점 2개를 제외한 점수들을, 심판이 9명 미만일 경우에는 최고점 1개와 최저점 1개를 제거하고 남은 점수들을 합산합니다. 합산 점수에 2를 곱한 후 “제2라운드 하위점수”에 기록합니다. 예선 (제1라운드)의 점수는 결선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결선에서는 모두 0점(동일 조건)으로 시작합니다.

 

3. “제2라운드 하위점수”와 “제3라운드 하위점수”를 합산해 “최종 점수 (FINAL SCORE)”를 계산하기 때문에 “제2라운드 하위점수”에서 동점이 발생해도 순위를 가리는 작업을 진행하지 않습니다.

 

제14조 – 결선: 제2라운드 평가


14.1 제2라운드 평가

제1라운드와 동일한 판정 기준을 제2라운드에 적용합니다 (제10조 참조). 자세한 내용은 이 섹션의 부록 1과 부록 2를 참고하십시오. 그러나 심판은 참가자가 결선에서 예선에서와는 다른 컨디션을 선보일 수 있다는 사실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그러므로 모든 선수가 이번 라운드에서의 본인의 신체 상태에 따라 공정한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새로운” 시각에서 판정을 해야 합니다.

 

제15조 – 결선: 제3라운드 프레젠테이션 (개별 자유 포즈)


15.1 절차:

제2라운드가 끝나는 즉시 제3라운드를 시작하며, 제3라운드는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1. 상위 출전 선수 6명은 참가번호 순으로 본인이 선택한 음악에 맞추어 자유 포즈를 최대 60초 동안 실시하며, 이는 제3라운드의 점수로 채점됩니다.

 

2. 곡예 동작은 엄격히 금지됩니다. 자유 포즈 도중 무대에서 점프하거나 무대에 다른 신체 부위가 닿지 않은 상태에서 두 발을 들어 올리는 동작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3. 소품 사용은 금지됩니다.

 

4. 제3라운드 포즈 복장인 트렁크에 대한 기준은 기타 라운드와 동일합니다 (제6조 참조).

 

제16조 - 결선: 제3라운드 채점


16.1 제3라운드 채점은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1. 심판은 “개인 순위 (결선)”라고 표시된 채점지 6을 사용해 예선과 동일한 판정 기준으로 1위부터 6위까지 순위를 정하면서, 2명이 같은 순위가 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2. 심판은 “개인 노트”라고 표시된 채점지 4에 각 선수에 대한 평가를 적을 수 있습니다.

 

3. 통계원은 심판으로부터 채점지 6을 걷은 후, 각 심판이 기재한 순위를 "채점지 (통계원)"라고 적힌 채점지 5에 기록합니다. 그러고 난 후, 심판이 9명일 경우에는 최고점 2개와 최저점 2개를 제외한 점수들을, 심판이 9명 미만일 경우에는 최고점 1개와 최저점 1개를 제거하고 남은 점수들을 합산해 “제3라운드 하위점수”에 기록합니다.

 

4. 통계원이 “제2라운드 하위점수”와 “제3라운드 하위점수”를 합산해 “최종 점수 (FINAL SCORE)”를 산출합니다. 예선 (제1라운드) 점수는 결선에서 고려하지 않습니다. 각 선수는 “0점”으로 결선을 시작합니다. “최종 순위 (FINAL PLACE)”에 각 선수의 순위를 기록합니다. 가장 낮은 최종 점수를 받은 선수가 1위, 가장 높은 최종 점수를 받은 선수가 6위가 됩니다.

 

5. “제2라운드 하위점수”와 “제3라운드 하위점수”를 합산해 “최종 점수”를 계산하기 때문에 “제3라운드 하위점수”에서 동점이 발생해도 순위를 가리는 작업을 진행하지 않습니다.

 

6. “최종 점수”에서 동일한 순위가 발생하면, 제2라운드 점수로 순위를 정합니다. 그래도 동일 순위가 지속되는 경우 제2라운드 점수에 기반해 “상대 순위 방법”으로 순위를 정합니다 (제9조 제3항 참조).

 

제17조 – 결선: 제3라운드 평가


17.1 제3라운드는 다음 기준에 따라 평가합니다.

 

1. 심판은 선수가 음악에 맞춰 얼마나 본인의 육체미를 잘 표현하는지를 평가합니다. 각 심판은 근육의 발달, 선명도, 스타일과 우아함, 개성, 운동 협응력 및 전반적인 퍼포먼스를 보여주기 위한 포징 루틴을 평가합니다. 심판은 규정 포즈를 포함한 다양한 포즈에서 유연하고 예술적이며 안무가 훌륭한 동작을 기대합니다. 선수는 또한 근육 발달을 보여주기 위해 간헐적인 정지 동작도 실시해야 합니다. 대퇴사두근, 대둔근의 내측 상단을 보여주기 위한 “Moon” 포즈와 경기 복장을 당기는 행동은 엄격히 금지됩니다.

 

2. 심판은 제3라운드에서 육체미 50%, 개별 자유 포즈 50%의 비율로 심사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제18조 – 결선: 시상식


18.1 시상식:

결선 진출자 상위 6명은 시상식에 참가하기 위해 무대에 오릅니다. 시상식 사회자는 6위 선수의 번호, 이름, 국가를 발표하고 1위 선수까지 쭉 이어서 발표합니다. 본 대회에 참석한 IFBB의 회장 또는 대회의 IFBB 고위 임원, 이 시상식에 초청된 다른 임원은 IFBB 메달 및/또는 트로피를 수상자에게 수여합니다. 1위 수상자의 국가(짧은 버전)는 1위 수상 즉시 연주됩니다. 국가가 끝난 후, 결선 진출자들은 잠시 동안 무대 위에서 기념 촬영에 응한 후 IFBB 심판위원장 또는 경기 운영위원의 지시를 따릅니다. 시상식에서 선수들은 자국 국기를 내보여서는 안 됩니다. 선수는 자신의 순위를 인정하고, 메달 및/또는 상을 받은 후, 시상식 종료 시점 (사진 촬영)까지 참여해야 합니다. 시상식이 끝나기 전에 결과에 대한 불만을 드러내거나 무대를 일찍 떠나는 선수는 실격 처리될 수 있습니다.

시상식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섹션 1: 일반 규정 제16조 참조.

 

제19조 – 오버롤 및 시상


19.1 남자 클래식 보디빌딩 오버롤은 다음과 같습니다.

 

a. 남자 시니어 클래식 보디빌딩 (최대 5명의 체급 우승자)

b. 남자 주니어 클래식 보디빌딩 (최대 2명의 체급 우승자)

c. 남자 마스터즈 클래식 보디빌딩 (최대 3명의 체급 우승자)

 

19.2 남자 게임즈 클래식 보디빌딩 오버롤은 다음과 같습니다.

 

a. 남자 게임즈 클래식 보디빌딩 (최대 2명의 체급 우승자)

 

19.2 오버롤은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1. 남자 클래식 보디빌딩 마지막 체급 또는 남자 게임즈 보디빌딩 마지막 체급의 시상식 직후, 모든 체급별 우승자는 참가번호 순으로 무대 중앙에 1열로 정렬합니다.

 

2. IFBB 심판위원장의 지시에 따라 선수들은 무대 중앙에서 7가지 규정포즈를 취하게 됩니다. 마지막 규정 포즈 후, 심판위원장은 선수들을 참가번호 역순으로 다시 정렬시킨 후 7가지 규정 포즈를 다시 한 번 반복하게 합니다.

 

3. 선수들은 규정 포즈 후 포즈다운을 30초 - 60초 동안 실시하고 무대에서 퇴장합니다.

 

4. 심판은 "개인 순위 (결선)"라는 제목의 채점지 6을 사용합니다. 각 심판은 각 선수에게 1위부터 최하위까지 개인 순위를 부여하고, 둘 이상의 선수가 같은 순위를 받지 않도록 합니다.

 

5. 통계원은 "채점지 (통계원)"라고 적힌 채점지 5에 점수를 기록하게 되는데, 이 때 최고점 2개와 최저점 2개를 제외한 나머지 점수를 합산하여 "오버롤 점수"와 "오버롤 순위"를 산출합니다.

 

6. "오버롤 점수"에서 동점이 발생할 경우, "상대 순위 방법"을 사용하여 순위를 정합니다 (제9조 제3항 참조).

 

7. "오버롤 우승자"가 발표되면 IFBB 회장 또는 IFBB 고위 임원이 우승자에게 IFBB 오버롤 트로피를 수여합니다. 트로피는 주최국 국가 연맹에서 제공합니다.

 

제20조 – 국가 시상


20.1 베스트 국가

다음의 성적으로 베스트 국가를 선정합니다.

세계보디빌딩선수권대회: 남자 클래식 보디빌딩 상위 3위까지

세계보디빌딩선수권대회:* 남자 게임즈 클래식 보디빌딩 상위 2위까지

세계주니어선수권대회:*

-- 주니어 남자 클래식 보디빌딩 16-20세: 1위

-- 주니어 남자 클래식 보디빌딩 21-23세: 1위

-- 주니어 남자 게임즈 클래식 보디빌딩 16-20세: 1위

-- 주니어 남자 게임즈 클래식 보디빌딩 21-23세: 1위

세계마스터즈선수권대회:* 남자 마스터즈 클래식 보디빌딩 상위 2위까지

세계마스터즈선수권대회:* 남자 마스터즈 게임즈 클래식 보디빌딩 1위

 

*- 체급이 통합될 경우, 베스트 국가 채점 시에 참가 카테고리 수만큼의 상위 선수들이 포함됩니다.

 

베스트 국가 점수 계산의 자세한 절차는 섹션1: 일반 규정, 제18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상위 3개국의 수석대표 또는 팀 매니저가 자국을 대표하여 상을 받습니다.

최종 결과 발표 - 섹션 1: 일반 규정, 제19조에 의거하여 진행됩니다.


부록 1: 7가지 규정 포즈 상세 설명

 

1.1 남자 클래식 보디빌딩 규정 포즈:

 

1. Front Double Biceps 

선수는 심판을 향해 정면으로 서서 한 발을 40-50cm 바깥쪽 앞으로 두고 두 팔을 들어 어깨와 수평을 이루게 한 후 팔꿈치를 구부립니다. 이 포즈에서 중요하게 평가하는 이두근과 전완근이 수축되도록 주먹을 꽉 쥔 채 아래를 향하게 합니다. 또한 심판이 전체 골격을 심사하므로, 선수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가능한 한 많은 근육을 수축시킬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심판은 처음에 상완이두근이 꽉 차있는지, 봉우리는 잘 솟아있는지, 그리고 상완이두근의 전면부와 후면부의 분할이 선명한지를 심사하고 계속해서 전완근, 삼각근, 흉근, 가슴에서 어깨로 이어지는 부위, 복부, 허벅지, 종아리를 관찰함으로써 머리부터 발끝까지 심사를 이어갑니다. 심판은 또한 근육의 밀도, 선명도 그리고 전반적인 균형을 심사합니다.


2. Front Lat Spread

선수는 심판을 향해 정면으로 서서 다리와 발의 안쪽 라인을 최대 15cm까지 벌리고, 펼치거나 주먹을 쥔 손을 허리 하부 또는 복사근에 위치시킨 채 광배근을 펼쳐 보입니다. 동시에 가능한 한 많은 전면 근육의 수축을 시도합니다. 트렁크를 올려서 대퇴사두근 안쪽을 보이게 하는 행위는 엄격히 금지됩니다.

 

심판은 일단 선수가 광배근을 잘 펼쳐서 몸통을 V-형태로 만들어 내는지를 심사합니다. 그 후 심판은 머리부터 발끝까지 심사하면서 전체적인 골격과 다양한 근육군의 세밀한 측면을 집중해서 관찰합니다.

 

3. Side Chest 

선수는 더 “잘 발달된 팔”을 보여주기 위해 우측이나 좌측 중 한쪽을 선택합니다. 선수는 심판을 향해 우측이나 좌측으로 서서 심판과 가까운 쪽 팔을 직각으로 구부리고 한 손은 주먹을 쥐고 다른 손은 주먹 쥔 손의 손목을 잡습니다. 심판과 가까운 쪽 다리의 무릎을 구부리고 발가락으로 지탱합니다. 그다음 가슴을 펴고 직각으로 구부린 팔의 상승 압력을 이용해 상완이두근을 최대한 수축합니다. 선수는 발가락에 하강 압력을 가해 허벅지 근육과 대퇴이두근, 비복근을 수축합니다.

 

심판은 가슴 근육과 흉곽의 아치 형태, 상완이두근, 대퇴이두근, 비복근을 집중적으로 관찰하면서 머리부터 발끝까지 심사합니다. 심판은 선수의 옆모습을 보면서 허벅지와 종아리 근육의 더 정확한 발달 정도를 확인합니다.

 

4. Back Double Biceps 

선수는 뒷모습이 심판에게 보이게 서서 두 팔과 손목 자세를 Front Double Biceps 포즈와 동일하게취하고 한 발을 뒤로 빼서 발가락으로 지탱합니다. 그다음 어깨, 상·하부 등 근육, 허벅지, 비복근뿐만 아니라 상완이두근까지 수축시킵니다.

 

심판은 먼저 팔 근육을 심사하고 그다음 머리부터 발끝까지 관찰하는데, 이 때 다른 포즈를 취할 때 보다 더 많은 근육군을 심사합니다. 해당 근육군은 목, 삼각근, 상완이두근, 상완삼두근, 전완근, 승모근, 원근, 극하근, 척추 기립근, 외복사근, 광배근, 대둔근, 대퇴이두근, 비복근을 포함합니다. 이 포즈를 취했을 때, 다른 포즈를 취했을 때 보다 근육의 밀도, 선명도 그리고 전체적인 균형을 심사하기가 수월합니다.

 

5. Back Lat Spread 

선수는 뒷모습이 심판에게 보이게 서서 팔꿈치를 넓게 벌려 유지한 채로 손을 허리 위에 올리고 다리와 발의 안쪽 간격을 최대 15cm로 유지합니다. 그 후 선수는 광배근을 최대한 넓게 수축하며 발가락에 하강 압력을 가해 비복근을 수축합니다. 선수는 심판이 양쪽 비복근을 동등하게 심사할 수 있도록 Back Double Biceps 포즈 때 보여 주었던 종아리 근육의 반대쪽을 보여주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심판은 광배근의 펼쳐짐을 심사하는 동시에 근육의 밀도를 심사하고, 다시 머리부터 발끝까지 살펴봅니다.

 

6. Side Triceps 

선수는 더 “잘 발달된 팔”을 보여주기 위해 우측이나 좌측 중 한쪽을 선택합니다. 선수는 심판을 향해 우측이나 좌측으로 서서 두 팔을 등 뒤에 놓고 깍지를 끼거나 앞쪽에 있는 손목을 다른 손으로 움켜잡습니다. 심판과 가까운 쪽 다리 무릎을 굽히고 발바닥을 바닥에 딱 붙입니다. 그리고 심판과 먼 쪽 다리의 무릎을 굽히고 발가락으로 지탱합니다. 선수는 앞쪽 팔에 압력을 가하여 상완삼두근을 수축합니다. 또한 가슴은 올리고 복부 근육, 허벅지, 비복근을 수축합니다.

 

심판은 일단 상완삼두근을 관찰하고 머리부터 발끝까지 심사합니다. 이 포즈에서 심판은 측면에서의 허벅지와 종아리 근육을 관찰해 비교 발달 정도를 더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Abdominals & Thighs

선수는 심판을 향해 정면으로 서서 두 팔을 머리 뒤에 놓고 한쪽 발을 앞에 둡니다. 그다음 몸통을 약간 앞쪽으로 보내며 ‘크런칭(crunching)’ 자세로 복부 근육을 수축하고 동시에 하체 전면 근육을 수축합니다. 심판은 복부와 허벅지 근육을 관찰하고 난 후 머리부터 발끝까지 심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