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소개



여자 보디피트니스 규정(2023)

 

제1조 - 서문

 

여자 보디피트니스 (WOMEN’S Bodyfitness)는 2002년 10월 27일에 이집트의 카이로에서 열린 IFBB 최고 집행위원회와 IFBB 국제 총회에 의해 새로운 스포츠 종목으로서 공식적으로 인정받았습니다.


1.1 일반:

보디피트니스에 대한 IFBB 규정은 스포츠 운영에 있어서 IFBB와 그 회원들을 안내하기 위한 규정, 정책, 지침 및 판정으로 구성됩니다.


1.2 규정:

보디피트니스의 특정 운영 및 기술 규정은 섹션 1: 일반 규정과 동일하므로, 이 섹션에서 반복하지 않습니다.


제2조 - 선수와 대표단에 대한 주최자의 책무

 

2.1 책무

세계선수권대회 주최자는 선수와 대표단을 위한 2인 1실 숙박 시설 및 식사 (아침, 점심, 저녁) 비용을 다음과 같이 부담합니다.

 

1. 세계피트니스선수권대회 (여자 아크로바틱 피트니스, 여자 아티스틱 피트니스 , 남자 피트니스, 여자 피지크, 여자 보디피트니스, 여자 비키니, 여자 웰니스, 믹스 페어, 핏 페어 포함):

인원이 다음과 같은 경우, 3박 4일 지원:


a. 선수 3명 이상 - 대표자 2명

b. 선수 1명 또는 2명 - 대표자 1명


비고 1: 각 국가별 최대 허용 인원수는 제한이 없습니다.

비고 2: 선수와 함께 참석하지 않은 대표자는 전체 패키지 특별 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비고 3: IFBB와 주최자의 동의하에, 한 체급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2. 세계 주니어 보디빌딩 및 피트니스 선수권 대회:

인원이 다음과 같은 경우, 3박 4일 지원


a. 선수 3명 이상 - 대표자 2명

b. 선수 1명 또는 2명 - 대표자 1명

 

비고 1: 각 국가별 최대 허용 인원수는 제한이 없습니다.

비고 2: 선수와 함께 참석하지 않은 대표자는 전체 패키지 특별 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비고 3: IFBB와 주최자의 동의하에, 한 체급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세계 마스터즈 보디빌딩 및 피트니스 선수권 대회:

인원이 다음과 같은 경우, 3박 4일 지원


a. 선수 3명 이상 - 대표자 2명

b. 선수 1명 또는 2명 - 대표자 1명


비고 1: 각 국가별 최대 허용 인원수는 제한이 없습니다.

비고 2: 선수와 함께 참석하지 않은 대표자는 전체 패키지 특별 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비고 3: IFBB와 주최자의 동의하에, 한 체급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제3조 - 카테고리 ·체급 (Categories)


3.1 체급:

여자 보디피트니스 세계선수권대회에는 다음과 같은 체급이 있습니다.

 

1. 시니어 여자 보디피트니스 세계선수권대회에는 체급이 4개 있으며, 현재 다음과 같습니다.

 

a. Class A: 158 cm 이하

b. Class B: 163 cm 이하

c. Class C: 168 cm 이하

d. Class D: 168 cm 초과


2. 주니어 여자 보디피트니스 세계선수권대회의 체급 구성은 현재 다음과 같습니다.

 

- 16세부터 20세까지:

a. open 체급

 

- 21세부터 23세까지:

a. open 체급


3. 마스터즈 여자 보디피트니스 세계선수권대회에는 다음과 같은 체급이 있습니다.

 

- 35세부터 39세까지:

a. open 체급

 

- 40세부터 44세까지:

a. open 체급 

 

- 45세 이상:

a. open 체급 


4. 출전 선수가 3명 이상일 경우에만 해당 체급 경기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선수가 3명 미만일 경우, 가능하다면 체급은 통합됩니다. 마스터즈 부문은 체급 통합이 없습니다.


5. 중복 출전 (Crossover): 여자 보디피트니스 선수는 각 부문의 특정 요건을 충족할 경우, 같은 대회에서 여자 아크로바틱 피트니스 (Women’s Acrobatic Fitness) 부문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제4조 - 라운드

 

4.1 라운드:

여자 보디피트니스는 다음 3개의 라운드로 구성됩니다.


1. 예선: 예선 라운드 (쿼터 턴)

2. 예선: 제1라운드 (쿼터 턴, 쿼터 턴 비교 심사)

3. 결선: 제2라운드 (“I-walking” 개인 프레젠테이션, 쿼터 턴)


제5조 - 예선: 예선 라운드

 

5.1 일반:

체급별 예선 일정표는 공식 선수 등록 후에 발표됩니다. 준비 운동과 경기복으로 갈아입기 위한 시간을 갖기 위해, 선수들은 적어도 자신의 체급 심사 시작 시간 45분 전까지 무대 뒤편 준비 구역에 도착해야 합니다. 모든 선수는 호명 시 현장에서 경기에 출전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어야 할 전적인 책임이 있으며 부재 시 탈락 처리될 수 있습니다.

 

5.2 예선 라운드 절차:

한 체급에 출전한 선수가 15명 이상 있을 때 예선 라운드가 열립니다. 필요한 경우, IFBB 심판위원장이 준결선에 진출할 선수를 10명으로 줄이거나 17명으로 늘릴 수 있습니다. 10명 ~ 17명의 선수가 경쟁하는 경우, 그에 맞춰 예선 라운드를 진행합니다. 결정사항은 공식 선수 등록 후 발표합니다. 예선 라운드는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1. 전체 출전 선수는 참가번호에 따라 한 줄로 또는 필요 시, 두 줄로 정렬합니다.


2. 출전 선수는 동수의 2개 그룹으로 나뉘어 한 그룹은 무대 좌측에, 다른 그룹은 무대 우측에 배치됩니다. 무대 중앙 부분은 비교 심사를 위해 비워 둡니다.


3. 번호 순서에 따라, 한 번에 10명 이하의 선수로 구성된 각 그룹은 4가지 쿼터 턴을 수행하도록 무대 중앙으로 안내됩니다.


4. IFBB 심판위원장 또는 경기 운영 위원(무대 감독)은 선수에게 다음과 같은 4가지 쿼터 턴을 지시합니다.


a. Quarter Turn Right

b. Quarter Turn Back

c. Quarter Turn Right

d. Quarter Turn Front


비고 1: 본 섹션의 부록 1에 제공된 여자 보디피트니스 쿼터 턴에 대한 자세한 설명 참고.

비고 2: 선수들은 무대 위에서 껌 또는 다른 어떠한 음식도 무대 위에서 섭취할 수 없습니다.

비고 3: 선수들은 무대 위에서 어떠한 음료도 마실 수 없습니다.


5. 쿼터 턴이 완료되면, 모든 출전 선수는 퇴장 전에 참가번호 순서에 따라 1열로 정렬합니다. 

 

제6조 - 예선 및 결선: 경기 복장


6.1 예선라운드 라운드와 모든 라운드의 복장 (비키니)은 다음 기준을 따릅니다.


1. 불투명한 일반 비키니.


2. 아래에 명시된 경우를 제외하고, 비키니의 색상, 섬유, 재질, 장식 및 스타일과 하이힐의 색상과 스타일은 선수의 재량에 맡깁니다.


3. 하이힐의 앞 굽 두께는 최대 1cm이고 힐의 높이는 최대 12cm입니다. 플랫폼 구두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4. 비키니 하의는 최소 대둔근 1/2 이상과 전면 전체를 덮어야 합니다. 비키니는 품위를 갖춘 것이어야 하며 끈으로 된 비키니는 엄격히 금지됩니다.


5. 공식 선수 등록 시 복장을 검사합니다.


6.2 헤어는 스타일링 할 수 있습니다.


6.3 결혼반지, 팔찌, 귀걸이를 제외한 장신구 착용은 금지됩니다. 가슴보형물을 제외한 안경, 시계, 펜던트, 목걸이, 가발 또는 인공 보형물의 착용은 금지됩니다. 임플란트나 액상 주사를 사용하여 근육 또는 신체의 자연적인 형태를 변형시키는 것은 엄격히 금지되며, 적발 시 해당 선수는 실격처리 됩니다.


6.4 지워질 수 있는 탄(tan)과 브론저(bronzer) 사용은 금지합니다. 문지르기만 해도 태닝이 벗겨지면, 선수는 무대에 입장할 수 없습니다. 인공 착색 및 셀프 태닝 제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문 회사와 자격을 갖춘 개인에게 태닝을 받을 경우, 전문 경기 태닝 방법 (에어브러시 태닝, 캐빈 스프레이 태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선수의 몸에 누가 발랐는지, 태닝 로션에 섞여 있는지, 아니면 별도 사용인지와 관계없이 광택, 광채의 효과를 내거나 반짝이는 금속 펄이 함유된, 또는 금색의 제품 사용은 금지됩니다.


6.5 신체에 오일을 과도하게 바르는 것은 엄격히 금지됩니다. 단, 바디 오일과 보습제는 적당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6.6 IFBB 심판위원장 또는 그에 의해 위임된 임원은 선수의 복장이 규정에 설정된 기준과 미적인 허용 기준을 충족하는지 판단할 권한이 있습니다. 복장이 적합하지 않으면 선수가 실격될 수 있습니다.


제7조 - 예선: 예선 라운드 채점

 

7.1 예선 라운드 채점


1. 이때, 심판들은 탄탄한 동작, 비율, 대칭, 균형, 형태 및 피부 톤의 정도를 확인하며 전체적인 체격을 평가합니다. 여자 보디피트니스 선수 평가의 세부 기준은 본 섹션의 제10조에 나와 있습니다. 예선 라운드의 채점은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2. 선수가 15명 이상일 경우, 심판은 “예선 (심판)”이라고 표시된 채점지 1의 선수 번호 옆에 'X'를 표시해 상위 15명을 선정합니다. IFBB 심판위원장이 예선 라운드 필요 여부를 결정합니다.


3. '예선 (통계원)'이라고 표시된 채점지 2를 이용해 통계원이 대회 심판위원의 선택을 기록한 후, 대회 심판위원의 점수를 집계하여 상위 15명의 선수를 선정합니다. 


4. 두 명 이상의 공동 15위가 발생한 경우, 동점을 기록한 선수를 무대로 다시 불러, 승부를 가리기 위해 다시 한 번 4가지 쿼터 턴을 지시합니다. 


5. 상위 15명의 선수가 제1라운드에 진출합니다. 필요한 경우, IFBB 심판위원장은 준결선에 진출하는 선수를 10명으로 줄이거나 17명으로 늘릴 수 있습니다. 10명 ∼ 17명의 선수가 경쟁하는 경우, 그에 맞춰 예선 라운드를 진행합니다. 결정사항은 공식 선수 등록 후 발표합니다. 


제8조 - 예선: 제1라운드 프레젠테이션


한 체급에 7명 이하의 선수가 있을 경우 제1라운드는 진행하지 않습니다. 심판위원장이 결정하고 공식 선수 등록 후 발표하며, 출전 순서에 포함됩니다.


8.1 제1라운드 프레젠테이션

제1라운드는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1. 전 선수는 하나의 그룹을 이뤄 참가번호에 따라 한 줄로 정렬한 상태에서 호명됩니다. 전 선수가 번호 순서대로 한 줄로 무대에 오릅니다. 시간이 허락하면, 각 준결선 진출자의 번호, 이름, 그리고 국가가 소개될 것입니다. 심판위원장이 결정 사항을 사회자나 아나운서에게 알립니다.


2. 출전 선수는 동수의 2개 그룹으로 나뉘어 1개 그룹은 무대 좌측에, 다른 그룹은 무대 오른쪽에 배치됩니다. 무대 중앙은 비교 심사를 위해 비워 둡니다.


3. 번호 순서에 따라, 한 번에 10명 이하의 선수로 구성된 각 그룹은 무대 중앙으로 안내되어 4가지 쿼터 턴을 수행합니다. 


4. 선수들을 그룹으로 나누어 진행하는 4가지 쿼터 턴 결과에 따라 심판들은 쿼터 턴 비교 심사에 참가할 선수를 결정합니다. 여자 보디피트니스 쿼터 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본 섹션의 부록 1에 나와 있습니다.


5. 모든 심판은 상위 선수 5명의 첫 번째 비교 심사를 위한 개인 제안서를 IFBB 심판위원장에게 제출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심판위원장이 첫 번째 비교 심사를 구성합니다. 비교 대상 선수 수는 심판위원장이 결정하지만, 한 번에 3명 미만 또는 10명을 초과하여 선수들을 비교 심사할 수 없습니다. 그다음 심판은 그룹의 중간 순위 선수를 포함하여, 다음 선수 5명의 두 번째 비교 심사를 위한 개인 제안서를 제출하도록 요청받을 것입니다. IFBB 심판위원장은 모든 선수를 한 번 이상 비교할 때까지 두 번째와 다음 비교 심사를 구성합니다. 총 비교 심사 횟수는 IFBB 심판위원장이 결정합니다.


6. 모든 비교 심사는 무대 중앙에서 진행합니다.


7. 마지막 비교 심사가 완료되면, 모든 선수들은 퇴장 전 참가번호 순서에 따라 1열로 정렬합니다.


제9조 - 예선: 제1라운드 채점


9.1 제1라운드 채점

제1라운드 채점은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1. '개인 순위(예선, Prejudging)'라는 제목의 채점지 3을 이용하여, 각 심판은 각 선수에게 1위부터 최하위까지 개인 순위를 부여하고, 두 명 이상의 선수가 같은 순위를 받지 않도록 합니다. 심판은 각 선수에 대한 평가를 기록하기 위해 '개인 노트(Judge’s Personal Notes)'라는 제목의, 채점지 4를 사용할 것입니다.


2. 통계원은 심판으로부터 채점지 3을 걷은 후, 각 심판이 기재한 순위를 '채점지 (통계원)'이라는 제목의 채점지 5에 기록합니다. 그러고 난 후, '제1라운드 서브스코어(Round 1 Subscore)'와 '제1라운드 순위'를 산출하기 위해서 심판이 9명일 경우에는 최고점 2개와 최저점 2개를 제외한 점수들을, 심판이 9명 미만일 경우에는 최고점 1개와 최저점 1개를 제거하고 남은 점수들을 합산합니다. 서브스코어가 가장 낮은 선수는 1위를, 서브 스코어가 가장 높은 선수는 최하위를 받습니다.


3. '제1라운드 서브스코어'에서 동점이 발생한 경우, '상대 순위(Relative Placement)' 방법을 사용하여 순위를 정합니다.


비고: 상대 순위 방법 절차:

동점 선수에 대한 각 개인 심판의 점수는 열별로 비교하게 되는데, 이 때 더 낮은 점수를 기록한 선수의 번호 상단에 점을 찍는 방식이 사용됩니다. 대체 심판을 제외한 일반 대회 심판위원 9명 모두의 점수가 승패를 가리는 데에 사용됩니다. 집계 후, 점의 수가 많은 선수가 동점자 중 승자로 선언되고 더 나은 순위를 받게 됩니다.


4. 예선에서 상위 6명의 선수가 결선에 진출하고, 0점으로 결선을 시작합니다. 한 체급에 7명의 선수가 있을 경우, 심판위원장은 결선만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결정사항은 공식 선수 등록 후 발표됩니다.


5. 상위 6명의 결선 진출자는 예선 직후 발표됩니다.


제10조 - 예선: 제1라운드 평가


10.1 제1라운드 평가:

제1라운드 평가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심판은 선수의 체격 전체를 포괄적으로 평가해야 합니다. 체격의 전체적인 인상에서부터 시작해, 헤어스타일과 메이크업, 전반적인 근계(筋系)의 발달, 체격의 균형적이고 대칭적인 발달, 피부와 피부 톤, 그리고 자신감, 침착함과 우아함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운동선수로서의 능력을 종합적으로 심사합니다. 


2. 식이요법을 포함한 선수의 노력에 의해 완성된 전반적인 근긴장의 정도를 통해 체격을 평가합니다. 근육군은 신체 지방이 적고 단단하며 둥근 형태여야 합니다. 체격은 지나치게 근육질이거나 체지방을 지나치게 제거한 상태여서는 안 되며 깊은 근육의 분리도 및/또는 근육의 줄무늬가 돋보여서는 안 됩니다. 너무 근육질이거나 너무 체지방률이 낮다고 간주되는 체격은 반드시 감점처리 됩니다. 


3. 피부의 탱탱함과 탄력도 고려해야 합니다. 피부에 셀룰라이트가 없어야 하며 톤이 매끄럽고 건강해 보여야 합니다. 헤어와 메이크업을 통해 '전체적으로 다 갖춘 모습 (Total Package)'이 완성됩니다.


4. 선수가 무대에 나오는 순간부터 다시 무대 밖으로 퇴장할 때까지의 전체 프레젠테이션 과정이 심판의 육체미 평가에 포함됩니다. 여자 피트니스 선수는 항상 “건강하고 체격이 좋으며 근육이 탄탄하게 발달된” 신체를 통해 “전체적으로 다 갖춘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5. 심판들은 이 대회가 여자 피지크 (Women’s Physique) 대회가 아니라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선수의 근육은 형태를 갖추어야 하지만, 그 크기, 선명함 또는 혈관이 두드러지는 상태 (vascularity)가 극단적이어서는 안 됩니다. 이러한 특징을 보이는 선수는 모두 감점처리 됩니다.


제11조 - 결선


11.1 결선 절차:

예선에서 상위 6명의 선수가 결선에 진출하고, 결선은 다음과 같이 단일 라운드로 구성됩니다.


1. 제2라운드: “아이 워킹” 개인 프레젠테이션 및 쿼터 턴


11.2 제2라운드 복장은 제1라운드와 같은 기준을 따릅니다 (제6조 참고).

비고: 선수들은 제1라운드와 다른 의상을 착용할 수 있지만, 그 복장 역시 제6조에 설명된 양식과 품위 기준을 준수해야 합니다.


제12조 - 결선: 제2라운드 프레젠테이션


12.1 제2라운드 프레젠테이션

제2라운드의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상위 6명의 결선 진출자는 참가번호 순으로 무대에 한 명씩 호출되어 아이 워킹(I-walking)을 수행하게 됩니다.

· 선수는 무대 중앙으로 걸어가서 정지하고 자신이 선택한 4가지의 각기 다른 포즈를 취합니다.

· 그런 다음 선수는 무대 뒤쪽의 라인업 위치로 걸어갑니다.

 

2. 상위 6명의 결선 진출자는 한 줄로, 그리고 번호 순서대로 무대 중앙으로 안내됩니다.


3. IFBB 심판위원장 혹은 무대 감독의 지시에 따라 선수들은 무대 중앙에서 하나의 그룹을 이뤄 번호 순으로 4가지 쿼터 턴을 실시하게 됩니다. 마지막 포즈 후, 심판위원장은 역순으로 쿼터 턴을 다시 한 번 실시하게 합니다.


4. 쿼터 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본 섹션의 부록 1에 나와 있습니다.

 

5. 쿼터 턴이 완료되면, 선수들은 무대에서 퇴장합니다.


제13조 - 결선: 제2라운드 채점

 

13.1 제2라운드 채점은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1. 심판은 “개인 순위 (결선)”이라고 표시된 채점지 6을 사용해 예선과 동일한 판정 기준으로 1위부터 6위까지 순위를 정하면서, 2명이 같은 순위가 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2. 통계원은 심판으로부터 채점지 6을 걷은 후, 각 심판이 기재한 순위를 '채점지 (통계원)'이라는 제목의 채점지 5에 기록합니다. 그러고 난 후, 심판이 9명일 경우에는 최고점 2개와 최저점 2개를 제외한 점수들을, 심판이 9명 미만일 경우에는 최고점 1개와 최저점 1개를 제거하고 남은 점수들을 합산해 “제2라운드 점수 (Round 2 Subscore)”에 기록합니다. 예선 (제1라운드)의 점수는 결선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결선에서는 모두 0점(동일 조건)으로 시작합니다.

 

3. '제2라운드 점수'에서 동점이 발생한 경우, 그 선수의 '제2라운드 점수'에 기반해 “상대 순위 (Relative Placement)” 방법으로 순위를 정합니다 (제9조 3항 참조).


제14조 - 결선: 제2라운드 평가

 

14.1 제2라운드 평가

제2라운드는 제10조 (제1라운드 평가)에 자세하게 기술된 것과 동일한 기준으로 평가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 섹션의 부록 1을 참조. 

심판은 모든 선수가 이 라운드에서의 자신의 신체 상태에 따라 공정한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새로운” 시각에서 판정을 해야 합니다.


제15조 - 결선: 시상식


15.1 시상식:

상위 6명의 결선 진출자는 시상식에 참가하기 위해 무대에 오릅니다. 사회자는 6위 선수의 번호, 이름, 국가를 발표하고 1위 선수까지 계속 이어서 진행합니다. 

IFBB의 회장 또는 대회의 IFBB 상위 임원, 이 시상식에 초청된 다른 임원은 IFBB 메달 및/또는 트로피를 수상자에게 수여합니다.

1위 수상자의 국가 (짧은 버전)는 1위 수상 즉시 연주됩니다.

국가가 끝난 후, 결선 진출자들은 잠시 동안 무대 위에서 기념 촬영에 응한 후 IFBB 심판위원장 또는 경기 운영위원의 지시를 따릅니다. 시상식에서, 선수는 자국 국기를 내보여서는 안 됩니다. 선수는 자신의 순위, 메달 및/또는 상을 수락하고 시상식 종료 시점 (사진 촬영)까지 참석해야 합니다. 시상식이 끝나기 전에 결과에 대한 불만을 드러내거나 무대를 일찍 떠나는 선수는 실격 처리될 수 있습니다. 

시상식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섹션 1: 일반 규정, 제16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16조 - 결선: 오버롤 및 시상


16.1 여자 보디피트니스 오버롤은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a. 시니어 여자 보디피트니스 (최대 4명의 체급 우승자)

b. 주니어 여자 보디피트니스 (최대 2명의 체급 우승자)

c. 마스터즈 여자 보디피트니스 (최대 3명의 체급 우승자) 

 

16.2 오버롤은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1. 마지막 보디피트니스 체급 시상식 직후, 모든 체급의 우승자들은 비키니와 하이힐을 착용하고, 번호 순서대로 한 줄로 무대에 오릅니다.

 

2. IFBB 심판위원장은 선수들에게 무대 중앙에서 번호 순서로 쿼터 턴을 실시하고, 그다음 그 반대 순서로 실시하도록 지시합니다.

 

3. 쿼터 턴이 완료되면, 선수들은 무대에서 퇴장합니다.

 

4. 심판은 '개인 순위 (결선)'이라는 제목의 채점지 6을 사용하여 각 선수에게 1위부터 최하위까지 개인 순위를 부여하며, 두 명 이상의 선수들이 동일한 순위를 받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5. 통계원은 '채점지 (통계원) (Score Sheet (Statisticians))'이라는 제목의 채점지 5에 점수를 기록하게 되는데, 이 때 최고점 2개와 최저점 2개를 제외한 나머지 점수를 합산하여 '오버롤 점수'와 '오버롤 순위'를 산출합니다.


6. '오버롤 점수'에서 동점이 발생할 경우, '상대 순위 (Relative Placement)' 방법을 사용하여 순위를 정합니다 (제9조 3항 참조).


7. '오버롤 우승자'가 발표되면 IFBB 회장 또는 IFBB 상위 임원이 우승자에게 IFBB 오버롤 트로피를 수여합니다. 트로피는 주최국 국가 연맹에서 제공합니다.


제17조 - 국가 시상


17.1 베스트 국가

다음의 성적으로 베스트 국가를 선정합니다.

- 세계주니어선수권대회:*

-- 주니어 여자 보디피트니스 16-20세: 1위

-- 주니어 여자 보디피트니스 21-23세: 1위

- 세계마스터즈선수권대회:* 마스터즈 여자 보디피트니스 선수 상위 2위까지

*- 체급이 통합될 경우, 베스트 국가 채점 시에 참가 카테고리 수만큼의 상위 선수들이 포함됩니다.


베스트 국가 점수 계산의 자세한 절차는 섹션 1: 일반 규정, 제18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위 3개국의 수석 대표 또는 팀 감독이 자국을 대표하여 상을 받습니다.

최종 결과 발표 - 섹션 1: 일반 규정, 제19조에 의거하여 진행됩니다.

 

부록 1

보디피트니스 대회 쿼터 턴 설명


서문:

심판들은 여자 피지크 대회가 아니라 여자 보디피트니스 대회를 심사하고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여자 피지크 선수가 보여주는 극단적인 근육질, 혈관이 도드라지는 상태(vascularity), 근육 선명도 및/또는 식이 조절로 인해 체지방이 거의 없는 모습 등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만약 보디피스니스 선수가 그러한 모습을 보이면 반드시 감점처리 합니다.


일반 프레젠테이션:

심판은 무대 위에 있는 선수의 자세와 태도도 심사 항목이라는 점을 항상 상기해야 합니다. 나타나는 전체 이미지는 침착함, 여성스러움 및 자신감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특히 선수가 라인업 자세를 취할 때와 쿼터 턴을 비교할 때, 항상 이런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라인업 자세를 취할 때, 선수는 쿼터 턴을 수행할 때와 마찬가지로 근육질을 강조하는 긴장된 자세를 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편안한 라인업 자세란 다음과 같은 것을 의미합니다.

- 양팔을 옆으로 내리고 발을 모은 채로, 심판을 정면으로 바라보고 똑바로 섭니다. 또는

- 선수의 참가번호가 잘 보이도록 몸을 약간 돌려 몸의 왼편이 심판을 향하도록 서서, 오른손은 엉덩이에 얹고 왼쪽 다리는 살짝 측면 앞쪽으로 뻗어줍니다.

머리와 눈은 정면을 향하게 하고, 어깨는 뒤로 펴고, 가슴은 내밀고, 배는 집어넣습니다.

IFBB 심판위원장의 지시에 맞춰 라인업 자세로 서 있던 선수는 프런트 포지션 (Front Position)을 취해야 합니다.


쿼터 턴(QURTER TURNS)


프런트 포지션 (Front Position)

바르게 서서 머리와 눈이 몸과 같은 방향을 향하게 합니다. 발뒤꿈치는 모으고, 양 발을 바깥쪽 30° 각도로 벌려줍니다. 무릎을 펴고, 배는 안으로 집어넣고, 가슴은 내민 채 어깨를 뒤로 젖히고 고개를 듭니다. 두 팔을 신체 중심선을 따라 측면으로 내리고 팔꿈치를 약간 구부린 채 손바닥이 몸통을 바라보게 한 상태에서 엄지손가락과 나머지 손가락을 한데 모아 손을 오므리고, 몸에서 약 10cm 떨어진 곳에 위치시킵니다. 


쿼터 턴 라이트 (몸의 왼편이 심판을 향하는 자세) (Quarter Turn Right)

바르게 서서, 머리와 눈이 몸과 같은 방향을 향하게 합니다. 발뒤꿈치를 모은 상태로 양 발을 바깥쪽 30° 각도로 벌려줍니다. 무릎을 펴고, 배는 안으로 집어넣고, 가슴은 내민 채 어깨를 뒤로 젖히고 고개를 듭니다. 왼 팔을 신체 중심선보다 약간 뒤로 두고 손바닥이 몸통을 바라보게 한 상태에서 엄지손가락과 나머지 손가락을 한데 모아 손을 약간 오므립니다. 오른 팔의 팔꿈치를 살짝 구부린 채 신체 전방에 위치하게 하며, 손바닥이 몸통을 바라보게 한 상태에서 손을 약간 오므립니다. 팔의 위치에 의해 상체가 약간 좌측으로 틀어지고, 좌측 어깨가 내려가고, 우측 어깨가 올라가게 되는 게 정상이지만, 너무 과장된 자세가 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적절한 자세를 취하지 않는 선수는 한 번의 경고를 받게 되며, 감점처리 됩니다.


쿼터 턴 백 (Quarter Turn Back)

바르게 서서 머리와 눈이 몸과 같은 방향을 향하게 합니다. 발뒤꿈치를 모은 상태로 양 발을 바깥쪽 30° 각도로 벌려줍니다. 무릎을 펴고, 배는 안으로 집어넣고, 가슴은 내민 채 어깨를 뒤로 젖히고 고개를 듭니다. 두 팔을 신체 중심선을 따라 측면으로 내리고 팔꿈치를 약간 구부린 채 손바닥이 몸통을 바라보게 한 상태에서 엄지손가락과 나머지 손가락을 한데 모아 손을 약간 오므리고, 몸에서 약 10cm 떨어진 곳에 위치시킵니다. 

적절한 자세를 취하지 않은 선수는 한 번의 경고를 받게 되며, 경고 후 득점에서 점수가 차감됩니다.


쿼터 턴 라이트 (몸의 오른쪽이 심판을 향하는 자세) (Quarter Turn Right)

바르게 서서 머리와 눈이 몸과 같은 방향을 향하게 합니다. 발뒤꿈치를 모은 상태로 양 발을 바깥쪽 30° 각도로 벌려줍니다. 무릎을 펴고, 배는 안으로 집어넣고, 가슴은 내민 채 어깨를 뒤로 젖히고 고개를 듭니다. 오른 팔을 신체 중심선보다 약간 뒤로 두고 손바닥이 몸통을 바라보게 한 상태에서 엄지손가락과 나머지 손가락을 한데 모아 손을 약간 오므립니다. 왼 팔의 팔꿈치를 살짝 구부린 채 신체 전방에 위치하게 하며, 손바닥이 몸통을 바라보게 한 상태에서 손을 약간 오므립니다. 팔의 위치에 의해 상체가 약간 우측으로 틀어지고, 우측 어깨가 내려가고, 좌측 어깨가 올라가게 되는 게 정상이지만, 너무 과장된 자세가 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적절한 자세를 취하지 않은 선수는 한 번의 경고를 받게 되며, 경고 후 득점에서 점수가 차감됩니다.

 

부록 2

여자 보디피트니스 쿼터 턴 평가

모든 라운드에서, 선수들은 번호 순서대로, 가능하다면, 한 줄로 무대에 오릅니다. 8명 이하의 선수 (준결선) 또는 6명 이하의 선수 (결선)로 이뤄진 그룹이 같이 쿼터 턴 비교 심사를 치르게 됩니다. 각 심판은 모든 비교 심사를 지켜보게 되어있습니다. 비교 심사를 하는 동안, 심판은 선수의 '전체적으로 갖춘 모습(Total Package)'을 심사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심판은 선수의 체격 전체를 포괄적으로 평가해야 합니다. 체격의 전체적인 인상에서부터 시작해, 헤어스타일과 메이크업, 전반적인 근계(筋系)의 발달, 체격의 균형적이고 대칭적인 발달, 피부와 피부 톤, 그리고 자신감, 침착함과 우아함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운동선수로서의 능력을 종합적으로 심사합니다. 

식이요법을 포함한 선수의 노력에 의해 완성된 전반적인 근긴장의 정도를 통해 체격을 평가합니다. 근육군은 신체 지방이 적고 단단하며 둥근 형태여야 합니다. 체격은 지나치게 근육질이거나 체지방을 지나치게 제거한 상태여서는 안 되며 깊은 근육의 분리도 및/또는 근육의 줄무늬가 돋보여서는 안 됩니다. 너무 근육질이거나 너무 체지방률이 낮다고 간주되는 체격은 반드시 감점처리 됩니다. 

피부의 탱탱함과 탄력도 고려해야 합니다. 피부에 셀룰라이트가 없어야 하며 톤이 매끄럽고 건강해 보여야 합니다. 헤어와 메이크업을 통해 '전체적으로 다 갖춘 모습 (Total Package)'이 완성됩니다.

선수가 무대에 나오는 순간부터 다시 무대 밖으로 퇴장할 때까지의 전체 프레젠테이션 과정이 심판의 육체미 평가에 포함됩니다. 여자 피트니스 선수는 항상 “건강하고 체격이 좋으며 근육이 탄탄하게 발달된” 신체를 통해 “전체적으로 다 갖춘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부록 3:

아이 워킹(I-Walking) 수행 및 평가 방법

I-walking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수행합니다.

· 선수는 무대 중앙으로 걸어가서 정지하고 자신이 선택한 4가지의 각기 다른 포즈를 취합니다.

· 그런 다음 선수는 무대 뒤쪽의 라인업 위치로 걸어갑니다.

 

2. 상위 6명의 결선 진출자는 한 줄로, 그리고 번호 순서대로 무대 중앙으로 안내됩니다.

심판은 선수들이 동작 속에서 그들의 피지크를 얼마나 잘 선보이는지에 대한 평가를 합니다. 무대 위에서의 선수들의 이동이 얼마나 우아한지에 대한 평가도 이뤄집니다. 속도, 동작의 우아함, 몸짓, “쇼맨십”, 개성, 카리스마, 무대 존재감, 매력은 물론 자연스러운 리듬까지도 각 선수의 최종 순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