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소개



남자 보디빌딩 규정(2023)


제1조 - 서문


남자 보디빌딩은 유고슬라비아의 베오그라드에서 열린 1970년 IFBB 국제 총회에서 현대 스포츠 종목으로 공식적인 인정을 받았습니다. 여자 보디빌딩은 1982년 벨기에 브뤼헤에서 열린 IFBB 국제 총회에서 스포츠 종목으로 인정받았지만, 모로코 마라케시에서 개최된 2013년 IFBB 국제 총회에서 승인을 취소하면서 여자 피지크 종목으로 대체되었습니다.

 

1.1 일반:

남자 보디빌딩에 대한 IFBB 규정은 남자 보디빌딩 스포츠 운영에 있어서 IFBB와 그 회원들을 안내하기 위한 규정, 정책, 지침 및 판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2 규정:

특정 운영 및 기술 규정은 일반 규정과 동일하므로, 이 섹션에서 반복되지 않습니다.


제2조 - 선수와 대표단에 대한 주최자의 책무

 

2.1 책무

세계선수권대회 주최자는 선수와 대표단을 위한 2인 1실 숙박 시설 및 식사 (아침, 점심, 저녁) 비용을 다음과 같이 부담합니다.


1. 세계선수권대회 & IFBB 국제 총회 (남자 보디빌딩, 남자 클래식 보디빌딩, 남자 게임즈 클래식 보디빌딩, 남자 클래식 피지크, 남자 피지크, 남자 머스큘러 피지크 포함): 

인원이 다음과 같은 경우, 4박 5일 지원

a. 선수 3명 이상 - 대표자 2명

b. 선수 1명 또는 2명 - 대표자 1명


비고 1: 각 국가별 최대 허용 인원수는 제한이 없습니다.

비고 2: 선수와 함께 참석하지 않은 대표자는 전체 패키지 특별 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비고 3: IFBB와 주최자의 동의하에, 한 체급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2. 세계 주니어 보디빌딩 & 피트니스 선수권 대회

인원이 다음과 같은 경우, 3박 4일 지원

a. 선수 3명 이상 - 대표자 2명

b. 선수 1명 또는 2명 - 대표자 1명


비고 1: 각 국가별 최대 허용 인원수는 제한이 없습니다.

비고 2: 선수와 함께 참석하지 않은 대표자는 전체 패키지 특별 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비고 3: IFBB와 주최자의 동의하에, 한 체급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세계 마스터즈 보디빌딩 & 피트니스 선수권 대회

인원이 다음과 같은 경우, 3박 4일 지원

a. 선수 3명 이상 - 대표자 2명

b. 선수 1명 또는 2명 - 대표자 1명

 

비고 1: 각 국가별 최대 허용 인원수는 제한이 없습니다.

비고 2: 선수와 함께 참석하지 않은 대표자, 가외 대표자 및 서포터즈는 전체 패키지 특별 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비고 3: IFBB와 주최자의 동의하에, 한 체급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제3조 - 카테고리·체급 (Categories)


3.1 남자 보디빌딩 세계 대회에는 현재 다음과 같은 9개 체급이 있습니다.

 

a. Bantamweight: 65 kg 이하

b. Lightweight: 70 kg 이하

c. Welterweight: 75 kg 이하

d. Light-Middleweight: 80 kg 이하

e. Middleweight: 85 kg 이하

f. Super-Middleweight: 90 kg 이하

g. Light-Heavyweight: 95 kg 이하

h. Heavyweight: 100 kg 이하

i. Super-Heavyweight: 100 kg 초과


비고 1: IFBB와 주최자 간의 동의하에 한 체급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3.2 남자 주니어 보디빌딩의 체급은 현재 다음과 같습니다.

 

- 16세부터 20세까지:

a. 오픈 체급


- 21세부터 23세까지:

a. Lightweight: 75 kg 이하

b. Heavyweight: 75 kg 초과


3.3  남자 마스터즈 보디빌딩의 체급은 현재 다음과 같습니다.


- 40세부터 44세까지:

j. Lightweight:  70 kg 이하

k. Middleweight:  80 kg 이하

l. Light-Heavyweight: 90 kg 이하

m. Heavyweight:  90 kg 초과


- 45세부터 49세까지:

a. Lightweight:  70 kg 이하

b. Middleweight:  80 kg 이하

c. Light-Heavyweight: 90 kg 이하

d. Heavyweight:  90 kg 초과


- 50세부터 54세까지:

a. Middleweight:  80 kg 이하

b. Heavyweight:  80 kg 초과


- 55세부터 59세까지:

a. Middleweight:  75 kg 이하

b. Heavyweight:  75 kg 초과


- 60세 이상:

a. 오픈 체급


3.4  출전 선수가 5명 이상일 경우에만 해당 체급 경기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선수가 5명 미만일 경우, 가능하다면 통합 가능한 체급과 함께 진행됩니다. 선수가 5명 미만인 체급의 경우, 타이틀과 메달이 수여되지 않습니다(자세한 내용은 일반 규정 11.42 참조).


3.5  중복 출전 (Crossovers): 만약 선수가 해당 부문의 특정 요건과 체중 / 신장 제한을 충족한다면, 보디빌딩 선수는 같은 대회에서 게임즈 클래식 보디빌딩, 클래식 보디빌딩, 클래식 피지크 종목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제4조 - 라운드


4.1 남자 보디빌딩은 다음과 같이 4개의 라운드로 구성됩니다.


1. 예선 : 예선 라운드 -  규정 포즈 4개 

2. 예선 : 제1라운드 - 규정 포즈 4개 및 규정 포즈 7개 비교 심사 

3. 결선 : 제2라운드 - 규정 포즈 7개 및 포즈다운

4. 결선 : 제3라운드 - 개별 자유 포즈 (최대 60초)


제5조 - 예선 (Prejudging) : 예선 라운드 (Elimination Round)


5.1 일반:

체급별 예선 일정표는 공식 선수 등록 후에 발표됩니다. 준비 운동과 경기복으로 갈아입기 위한 시간을 갖기 위해, 선수들은 적어도 자신의 체급 심사 시작 시간 45분 전까지 무대 뒤편 준비 구역에 도착해야 합니다. 모든 선수는 호명 시 현장에서 경기에 출전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어야 할 전적인 책임이 있으며 부재 시 탈락 처리될 수 있습니다.


5.2 예선 라운드 절차:

한 체급에 출전한 선수가 15명 이상 있을 때 예선 라운드가 열립니다. 필요한 경우, IFBB 심판위원장은 준결선에 진출할 선수를 10명으로 줄이거나 17명으로 늘릴 수 있습니다. 10명 ∼ 17명의 선수가 경쟁하는 경우, 그에 맞춰 예선 라운드를 진행합니다. 결정사항은 공식 선수 등록 후 발표합니다. 예선 라운드는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1. 전체 출전 선수는 참가번호에 따라 한 줄로 또는 필요 시, 두 줄로 정렬합니다.


2. 출전 선수는 동수의 2개 그룹으로 나뉘어 1개 그룹은 무대 좌측에, 다른 그룹은 무대 우측에 자리합니다. 무대 중앙은 비교 심사를 위해 비워 둡니다.


3. 참가 번호에 따라 최대 8명의 선수가 동시에 무대 중앙으로 나와 다음과 같은 4개의 규정 포즈를 실시합니다.


a. Front double biceps;

b. Side chest;

c. Back double biceps;

d. Abdominals & thighs.


비고 1: 남자 보디빌딩에 규정 포즈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부록 1을 참고하십시오.

비고 2: 선수들은 껌 또는 다른 어떠한 음식도 무대 위에서 섭취할 수 없습니다.

비고 3: 선수들은 무대 위에서 어떠한 음료도 마실 수 없습니다.


4. 4개의 규정 포즈 심사가 끝나면 모든 출전 선수는 퇴장 전에 참가번호 순서에 따라 1열로 정렬합니다. 


제6조 - 예선 (Prejudging): 경기 복장


6.1 경기 복장은 다음 기준을 따릅니다.


1. 선수는 단색의 불투명한 재질로 된 깔끔하고 단정한 경기 복장을 착용합니다. 트렁크의 색상, 재질, 질감, 스타일은 선수의 재량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트렁크는 대둔근의 최소 ¾ 과 전면을 가려야 하고, 측면은 최소 1cm 폭이어야 합니다. 트렁크 안에 패딩을 넣는 것은 금지됩니다. 

비고 1: 트렁크를 입고 포즈를 취하는 것이 금지된 국가에서 대회가 열리는 경우, 출전 선수는 남자 클래식 피지크 규정에 명시된 대로 대둔근 전체와 전면을 가리는 최소 15cm 폭의 체조용 반바지  (gymnastic shorts)를 착용해야 합니다.


2. 결혼반지를 제외하고, 선수들은 신발, 안경, 시계, 목걸이, 귀걸이, 가발, 산란한 장식, 인공 보형물을 착용할 수 없습니다. 임플란트나 액상 주사를 사용하여 근육 또는 신체의 자연적인 형태를 변형시키는 것은 엄격히 금지되며, 적발 시 해당 선수는 실격처리 됩니다.


3. 일반적으로 헤드기어는 금지되지만, 선수가 대표하는 국가의 공식 규정이나 선수가 준수하는 종교적 원칙 때문에 필요할 경우, 안면 가리개가 없는 작고 꼭 맞는 모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모자를 공식 선수 등록 때 지정된 IFBB 관계자에게 보여준 후,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4. 예선 및 결선에서 소품을 사용하는 것은 엄격하게 금지됩니다.


6.2 지워질 수 있는 탄(tan)과 브론저(bronzer) 사용은 금지합니다. 문지르기만 해도 태닝이 벗겨지면, 선수는 무대에 입장할 수 없습니다. 인공 착색 및 셀프 태닝 제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문 회사와 자격을 갖춘 개인에게 태닝을 받을 경우, 전문 경기 태닝 방법(에어브러시 태닝, 캐빈 스프레이 태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선수의 몸에 누가 발랐는지, 태닝 로션에 섞여 있는지, 아니면 별도 사용인지와 관계없이 광택, 광채의 효과를 내거나 반짝이는 금속 펄이 함유된, 또는 금색의 제품 사용은 금지됩니다.


6.3 신체에 오일을 과도하게 바르는 것은 엄격히 금지됩니다. 단, 바디 오일과 보습제는 적당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6.4 IFBB 심판위원장 또는 그에 의해 위임된 경기 임원은 선수의 복장이 규정에 설정된 기준과 허용할 수 있는 미적 기준을 충족하는지 판단할 권한이 있습니다. 복장이 적합하지 않다면, 선수가 실격처리 될 수 있습니다. 


제7조 - 예선 (Prejudging): 예선 라운드 평가와 채점


7.1 예선 라운드 평가 :

제1라운드 심사에 사용된 것과 동일한 기준(제10조 참조)이 예선 라운드 심사에 적용됩니다.


1. 심판은 선수의 피부 색조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체격 비율과 대칭, 근육 크기와 우수성 (조밀도, 분리도, 명확도)을 평가합니다. 


7.2 예선 라운드의 채점은 다음과 같이 수행됩니다.


1. 선수가 15명 이상일 경우, 심판은 “예선 (심판)”이라고 표시된 채점지 1의 선수 번호 옆에 “X”를 표시해 상위 15명을 선정합니다. IFBB 심판위원장이 예선 라운드 필요 여부를 결정합니다.


2. '예선 (통계원)'이라고 표시된 채점지 2를 이용해 통계원이 대회 심판위원의 선택을 기록한 후,대회 심판위원의 점수를 집계하여 상위 15명의 선수를 선정합니다.


3. 두 명 이상의 공동 15위가 발생한 경우, 동점을 기록한 선수를 무대로 다시 불러, 승부를 가리기 위해 다시 한 번 4가지 규정 포즈를 지시합니다.


4. 상위 15명의 선수가 1라운드에 진출합니다. 필요한 경우, IFBB 심판위원장은 준결선에 진출하는 선수를 10명으로 줄이거나 17명으로 늘릴 수 있습니다. 10명 ∼ 17명의 선수가 경쟁하는 경우, 그에 맞춰 예선 라운드를 진행합니다. 결정사항은 공식 선수 등록 후 발표합니다. 


제8조 - 예선 (Prejudging): 제1라운드 프레젠테이션 (규정 포즈 비교 심사)


한 체급에 7명 이하의 선수가 있을 경우 1라운드는 진행하지 않습니다. 결정은 심판위원장이 내리며, 공식 선수 등록 후 발표되고, 출전 순서에 포함됩니다.


8.1 제1라운드는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준결선에 진출한 전 선수는 하나의 그룹을 이뤄 참가번호에 따라 한 줄로 정렬한 상태에서 호명됩니다. 전 선수가 번호 순서대로 한 줄로 무대에 오릅니다. 시간이 허락하면, 각 준결선 진출자의 번호, 이름, 그리고 국가가 소개될 것입니다. 심판위원장이 결정 사항을 사회자나 아나운서에게 알립니다.


1. 출전 선수는 동수의 2개 그룹으로 나뉘어 1개 그룹은 무대 좌측에, 다른 그룹은 무대 우측에 자리합니다. 무대 중앙은 비교 심사를 위해 비워 둡니다.


2. 참가 번호에 따라, 한 번에 10명 이하의 선수로 구성된 각 그룹은 무대 중앙으로 안내되어 4개의 규정 포즈를 실시합니다.


a. Front double biceps

b. Side chest

c. Back double biceps

d. Abdominal & thighs


선수들을 그룹으로 나누어 진행하는 4개 규정 포즈 결과에 따라 심판들은 7가지 규정 포즈 비교 심사에 참가할 선수를 결정합니다. 남자 보디빌딩 규정 포즈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부록 1에 나와 있습니다.


3. 모든 심판은 상위 5명의 선수들에 대한 첫 번째 비교 심사를 위한 개인 제안서를 IFBB 심판위원장에게 제출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심판위원장이 첫 번째 비교 심사를 구성합니다. 비교 심사를 위한 인원수는 심판위원장이 결정하지만, 한 번에 3명 미만, 또는 10명을 초과하여 선수들을 비교 심사할 수 없습니다. 그 후, 심판들은 다음 상위 5명의 선수들을 비교 심사하기 위해서 중간 순위 선수들에 대한 개인 제안서를 제출하도록 요청받을 것입니다. IFBB 심판위원장은 모든 선수를 한 번 이상 비교 심사할 때까지 두 번째 및 다음 비교 심사를 구성합니다. 총 비교 심사 횟수는 IFBB 심판위원장이 결정합니다.


4. 모든 비교 심사는 무대 중앙에서 진행합니다.


5. IFBB 심판위원장이 구성하는 제1라운드 개별 비교 심사에서 선수들은 다음 7개의 규정 포즈를 실시합니다.


a. Front double biceps

b. Front lat spread

c. Side chest

d. Back double biceps

e. Back lat spread

f. Side triceps

g. Abdominals & thighs


6. 마지막 비교 심사가 완료되면, 모든 선수들은 퇴장 전 참가번호 순서에 따라 1열로 정렬합니다.

 

제9조 - 예선: 제1라운드 채점

 

9.1 제1라운드 채점:

제1라운드 채점은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1. '개인 순위 (예선, Prejudging)'라는 제목의 채점지 3을 이용하여, 각 심판은 각 선수에게 1위부터 최하위까지 개인 순위를 부여하고, 두 명 이상의 선수가 같은 순위를 받지 않도록 합니다.


심판은 각 선수에 대한 평가를 기록하기 위해 '개인 노트 (Judge’s Personal Notes)'라는 제목의, 채점지 4를 사용할 것입니다.


2. 통계원은 심판으로부터 채점지 3을 걷은 후, 각 심판이 기재한 순위를 '채점지 (통계원)'이라는 제목의 채점지 5에 기록합니다. 그러고 난 후, '제1라운드 서브스코어 (Round 1 Subscore)'와 '제1라운드 순위'를 산출하기 위해서 심판이 9명일 경우에는 최고점 2개와 최저점 2개를 제외한 점수들을, 심판이 9명 미만일 경우에는 최고점 1개와 최저점 1개를 제거하고 남은 점수들을 합산합니다. 서브스코어가 가장 낮은 선수는 1위를, 서브 스코어가 가장 높은 선수는 최하위를 받습니다.


3. '제1라운드 서브스코어'에서 동점이 발생한 경우, '상대 순위 방법'을 사용하여 순위를 정합니다.


비고: 상대 순위 방법 절차:

동점 선수에 대한 각 개인 심판의 점수는 열별로 비교하게 되는데, 이 때 더 낮은 점수를 기록한 선수의 번호 상단에 점을 찍는 방식이 사용됩니다. 대체 심판을 제외한 일반 대회 심판위원 9명 모두의 점수가 승패를 가리는 데에 사용됩니다. 집계 후, 점의 수가 많은 선수가 동점자 중 승자로 선언되고 더 나은 순위를 받게 됩니다.


4. 예선 점수를 통해 1위에서 최하위까지의 선수 순위가 정해집니다. 상위 6명의 선수가 결선에 진출하고 결선에서는 모두 0점(동일 조건)으로 시작합니다.

5. 상위 6명의 결선 진출자는 예선 직후 발표됩니다.

 

제10조 - 예선 라운드 (Elimination Round), 제1라운드, 제2라운드 평가 (규정 포즈 비교 심사)

 

10.1 일반:

출전 선수의 육체미를 평가할 때 심판은 체격 전체를 포괄적으로 평가하는 절차를 따릅니다. 규정 포즈 비교 심사에서 심판은 드러나는 기초 근육군을 가장 먼저 살핍니다. 그런 다음 머리에서 시작해 전체적인 육체미를 관찰하고, 전반적인 인상으로 시작해 차례차례 아래쪽으로 신체의 모든 부분을 주시하면서 근육 크기, 균형적인 발달, 근육의 조밀도와 선명도를 심사합니다.


하향식 측정을 통해 머리, 목, 어깨, 가슴, 전체 팔 근육, 흉근을 포함한 상체 전면, 가슴에서 어깨로 이어지는 부위, 복부, 허리, 허벅지, 다리, 종아리, 발을 세밀히 관찰합니다. 후면도 같은 방식으로 상부/하부 승모근, 원근, 극하근, 척추 기립근, 둔근, 허벅지의 대퇴이두근, 종아리, 발을 세밀히 관찰합니다. 


비교 심사에서는 다양한 근육군을 세밀히 평가하는 동시에 선수의 전체적인 균형 잡힌 발달을 고려하면서 근육 형태, 조밀도, 선명도를 비교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규정 포즈 비교 심사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데, 이는 어느 선수가 근육의 크기, 균형적인 발달, 근육의 조밀도와 선명도 측면에서 더 뛰어난지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선수의 해부학적 구조가 피지크 스포츠에서 허용되는 신체조건의 기준과 현저하게 다른 예외적인 경우 (부풀어오른 배, 부자연스러운 근육의 형태, 여성형 유방, 과도한 체지방 수치 등), 심판위원장에게는 선수가 경기에 참가하는 것을 막거나, 무대 프레젠테이션 중 언제라도 선수를 실격시킬 수 있는 권한이 있습니다.


10.2 남자 선수 육체미 평가:

예선 평가에서는 전체 형태와 다양한 근육군을 중요하게 봅니다. 심판은 조화롭고 표준적인 체격을 선보이는 선수에게 점수를 주어야 합니다. 심판은 선수의 훌륭한 포즈와 선수의 자세, 올바른 해부학적인 구조 (신체의 기본 구조, 넓은 어깨, 가슴의 높이, 올바른 척추 곡선, 바람직한 비율의 팔다리와 몸체, 안짱다리나 휜 다리가 아닌 곧은 다리 포함)를 관찰합니다.


심판은 선수가 IFBB에서 피부 결점으로 고려하는, 수술 자국이나 흉터, 반점, 여드름, 문신이 없는 깔끔한 피부의 소유자인지, 머리 모양이 단정하고 발과 발가락의 형태가 바람직한지를 관찰합니다. 2명 이상의 선수가 같은 수준으로 판단되어 순위 선정이 어려운 경우에는 심판은 위에 언급한 측면 중 결점을 찾아 순위를 정합니다. 

남자 규정 포즈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부록 1을 참고하십시오. 


제11조 - 결선


11.1 결선 절차:

예선에서 상위 6명의 선수가 결선에 출전하고, 다음 2개의 라운드가 진행됩니다.


1. 제2라운드 : 규정 포즈와 포즈다운 

2. 제3라운드 : 개별 자유 포즈 (Posing Routines)


11.2  제2라운드의 복장은 제1라운드와 같습니다.

비고: 선수는 제1라운드와 다른 트렁크를 착용할 수 있지만, 그 복장 역시 제6조에 설명된 양식과 품위의 기준을 준수해야 합니다.

 

제12조 - 결선: 제2라운드 프레젠테이션 (규정 포즈 및 포즈다운)


12.1 제2라운드 프레젠테이션:

제2라운드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상위 6명의 결선 진출자는 참가번호에 따라 한 줄로 무대 위에 오르게 되고, 선수들의 번호, 이름, 국가가 소개됩니다.


2. 상위 6명의 결선 진출자는 무대 중앙에서 하나의 그룹을 이뤄, 동시에 7가지 규정포즈를 취하게 됩니다. 마지막 규정 포즈 후, 심판위원장은 선수들을 참가번호 역순으로 다시 정렬시킨 후 7가지 규정 포즈를 다시 한 번 반복하게 합니다. 7가지의 규정 포즈로 제2라운드 점수를 채점합니다. 


3. 규정 포즈가 끝나는 대로 IFBB 심판위원장이 주최 측에서 준비한 음악에 맞춰 30초-60초 동안 포즈다운할 것을 요청합니다. 포즈다운은 제2라운드 점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4. 포즈다운 후, 6명의 결선 진출자는 퇴장 전 참가번호 순서에 따라 1열로 정렬합니다.


5. 규정 포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부록 1을 참고하십시오.

 

제13조 - 결선: 제2라운드 채점


13.1 제2라운드 채점:

제2라운드의 채점은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1. 심판은 “개인 순위 (결선)”이라고 표시된 채점지 6을 사용해 예선과 동일한 판정 기준으로 1위부터 6위까지 순위를 정하면서, 2명이 같은 순위가 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2. 통계원은 심판으로부터 채점지 6을 걷은 후, 각 심판이 기재한 순위를 '채점지 (통계원)'이라는 제목의 채점지 5에 기록합니다. 그러고 난 후, 심판이 9명일 경우에는 최고점 2개와 최저점 2개를 제외한 점수들을, 심판이 9명 미만일 경우에는 최고점 1개와 최저점 1개를 제거하고 남은 점수들을 합산합니다. 합산 점수에 2를 곱한 후 “제2라운드 점수 (Round 2 Subscore)”에 기록합니다. 예선 (제1라운드)의 점수는 결선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결선에서는 모두 0점(동일 조건)으로 시작합니다.


3. “제3라운드 점수 (Round 3 Subscore)”에 “제2라운드 점수”를 합산해 “최종 점수 (FINAL SCORE)”를 계산하기 때문에 “제2라운드 점수 (Round 2 Subscore)”에서 동점이 발생해도 순위를 가리는 작업을 진행하지 않습니다.


제14조 - 결선: 제2라운드 평가


14.1 제2라운드 평가

제2라운드는 제1라운드와 동일한 기준으로 평가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 섹션의 부록 1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심판은 참가자가 결선에서 예선에서와는 다른 컨디션을 선보일 수 있다는 사실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그러므로 모든 선수가 제2라운드에서의 본인의 신체 상태에 따라 공정한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새로운” 시각에서 판정을 해야 합니다.


제15조 - 결선: 제3라운드 프레젠테이션 (개별 자유 포즈)


15.1 절차:

제2라운드가 끝나는 즉시 제3라운드를 시작하며, 제3라운드는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1. 상위 출전 선수 6명은 참가번호 순으로 본인이 선택한 음악에 맞추어 자유 포즈를 최대 60초 동안 실시하며, 이는 제3라운드의 점수로 채점됩니다. 


2. 곡예 동작은 엄격히 금지됩니다. 자유 포즈 도중 무대에서 점프하거나 무대에 다른 신체 부위가 닿지 않은 상태에서 두 발을 들어 올리는 동작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3. 소품 사용은 금지됩니다.


4. 제3라운드 포즈 복장인 트렁크에 대한 기준은 기타 라운드와 동일합니다 (제6조 참조).


제16조 - 결선: 제3라운드 채점


16.1 제3라운드 채점은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1. 심판은 “개인 순위 (결선)”이라고 표시된 채점지 6을 사용해 예선과 동일한 판정 기준으로 1위부터 6위까지 순위를 정하면서, 2명이 같은 순위가 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2. 심판은 “개인 노트”라고 표시된 채점지 4에 각 선수의 평가를 적을 수 있습니다. 


3. 통계원은 심판으로부터 채점지 6을 걷은 후, 각 심판이 기재한 순위를 '채점지 (통계원)'이라는 제목의 채점지 5에 기록합니다. 그러고 난 후, 심판이 9명일 경우에는 최고점 2개와 최저점 2개를 제외한 점수들을, 심판이 9명 미만일 경우에는 최고점 1개와 최저점 1개를 제거하고 남은 점수들을 합산 해 “제3라운드 점수 (Round 3 Subscore)”에 기록합니다.


4. 통계원이 “제3라운드 점수”에 “제2라운드 점수”를 합산해 “최종 점수 (FINAL SCORE)”를 계산합니다. 예선 (제1라운드) 점수는 결선에서 고려하지 않습니다. 각 선수는 “0점”으로 결선을 시작합니다. “최종 순위 (FINAL PLACE)”에 각 선수의 순위를 기록합니다. 가장 낮은 최종 점수를 받은 선수가 1위, 가장 높은 최종 점수를 받은 선수가 6위가 됩니다. 


5. “제3라운드 점수”에 “제2라운드 점수”를 합산해 “최종 점수”를 계산하기 때문에 “제3라운드 점수”에서 동점이 발생해도 순위를 가리는 작업을 진행하지 않습니다.


6. “최종 점수”에서 동일한 순위가 발생하면, 제2라운드 점수로 순위를 정합니다. 그래도 동일 순위가 지속되는 경우 제2라운드 점수에 기반해 “상대 순위 방법”으로 순위를 정합니다 (제9조 3항 참조). 

 

제17조 - 결선: 제3라운드 평가


17.1 제3라운드는 다음 기준에 따라 평가합니다.

 

1. 제3라운드에서 심판은 선수가 음악에 맞춰 얼마나 본인의 육체미를 잘 표현하는지를 평가합니다.  심판은 규정 포즈를 포함한 다양한 포즈에서 유연하고 예술적이며 안무가 훌륭한 동작을 기대합니다. 선수는 또한 근육 발달을 보여주기 위해 간헐적인 정지 동작도 실시해야 합니다. 대퇴사두근, 대둔근의 내측 상단을 보여주기 위한 “Moon” 포즈와 경기 복장을 당기는 행동은 엄격히 금지됩니다.


2. 심판은 제3라운드에서 육체미 50%, 개별 자유 포즈 50%의 비율로 심사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제18조 - 결선: 시상식


18.1 시상식:

1. 결선 진출자 상위 6명은 시상식에 참가하기 위해 무대에 오릅니다. 시상식 사회자는 6위 선수의 번호, 이름, 국가를 발표하고 1위 선수까지 쭉 이어서 발표합니다.

2. 본 대회에 참석한 IFBB의 회장 또는 대회의 IFBB 상위 임원, 이 시상식에 초청된 다른 임원은 IFBB 메달 및/또는 트로피를 수상자에게 수여합니다.

3. 1위 수상자의 국가(짧은 버전)는 1위 수상 즉시 연주됩니다.

4. 국가가 끝난 후, 결선 진출자들은 잠시 동안 무대 위에서 기념 촬영에 응한 후 IFBB 심판위원장 또는 경기 운영위원의 지시를 따릅니다. 시상식에서 선수들은 자국 국기를 내보여서는 안 됩니다.

5. 선수는 자신의 순위, 메달 및/또는 상을 수락하고 시상식 종료 시점 (사진 촬영)까지 참석해야 합니다. 시상식이 끝나기 전에 결과에 대한 불만을 드러내거나 무대를 일찍 떠나는 선수는 실격 처리될 수 있습니다. 

시상식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섹션 1: 일반 규정 16조 참조.


제19조 - 오버롤 및 시상

 

19.1 남자 보디빌딩 오버롤은 다음과 같습니다.


a. 시니어 남자 보디빌딩 (최대 9명의 체급 우승자)

b. 주니어 남자 보디빌딩 (최대 3명의 체급 우승자)

c. 마스터즈 남자 보디빌딩 (최대 13명의 체급 우승자)


19.2 오버롤은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1. 마지막 보디빌딩 체급의 시상식 직후, 모든 체급별 우승자는 번호 순서대로 한 줄로 무대에 정렬합니다.


2. 선수들은 무대 중앙에서 하나, 혹은 필요시 두 개의 그룹을 이뤄, 심판위원장의 지시에 따라 7가지 규정포즈를 취하게 됩니다. 필요한 경우 비교 심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3. 선수들은 규정 포즈 후 포즈다운을 30초 - 60초 동안 실시하고 무대를 퇴장합니다. 


4. 심판은 '개인 순위 (결선) (Judge’s Individual Placings (Finals))'이라는 제목의 채점지 6을 사용합니다. 각 심판은 각 선수에게 1위부터 최하위까지 개인 순위를 부여하고, 둘 이상의 선수가 같은 순위를 받지 않도록 합니다.


5. 9명의 심판이 '채점지 (통계원) (Score Sheet (Statisticians))'이라는 제목의 채점지 5에 점수를 기록하며, 최고점 2개와 최저점 2개를 제외한 나머지 점수를 합산하여 '오버롤 점수'와 '오버롤 순위'를 산출합니다.


6. '오버롤 점수'에서 동점이 발생할 경우, '상대 순위 방법'을 사용하여 순위를 정합니다 (제9조 3항 참조).


7. '오버롤 우승자'가 발표되면 IFBB 회장 또는 IFBB 상위 임원이 우승자에게 IFBB 오버롤 트로피를 수여합니다. 트로피는 주최국 국가 연맹에서 제공합니다. 


제20조 - 국가 시상

 

20.1 베스트 국가

다음의 성적으로 베스트 국가를 선정합니다.

- 세계보디빌딩선수권대회: 남자 보디빌딩 상위 6위까지

- 세계주니어선수권대회:*

-- 주니어남자보디빌딩 16-20세: 1위

-- 주니어남자보디빌딩 21-23세: 상위 2위까지


- 세계마스터즈선수권대회:*

-- 마스터즈남자보디빌딩 40-44세: 상위 3위까지

-- 마스터즈남자보디빌딩 45-49세: 상위 3위까지

-- 마스터즈남자보디빌딩 50-54세: 1위

-- 마스터즈남자보디빌딩 55-60세: 1위 

-- 마스터즈남자보디빌딩 60세 이상: 1위


*- 체급이 통합될 경우, 베스트 국가 채점 시에 참가 카테고리 수만큼의 상위 선수들이 포함됩니다.


베스트 국가 점수 계산의 자세한 절차는 섹션 1: 일반 규정, 제18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위 3개국의 수석 대표 또는 팀 감독이 자국을 대표하여 상을 받습니다.

최종 결과 발표 - 섹션 1: 일반규정, 제19조에 의거하여 진행됩니다.

 

부록 1:

7가지 규정 포즈 상세 설명

 

1.1 남자 보디빌딩 규정 포즈:

 

1. Front Double Biceps (그림 1 참조)

선수는 심판을 향해 정면으로 서서 한 발을 40-50cm 바깥쪽 앞으로 두고 두 팔을 들어 어깨와 수평을 이루게 한 후 팔꿈치를 구부립니다. 이 포즈에서 중요하게 평가하는 이두근과 전완근이 수축되도록 주먹을 꽉 쥔 채 아래를 향하게 합니다. 또한 심판이 전체 골격을 심사하므로, 선수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가능한 한 많은 근육을 수축시킬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심판은 처음에 상완이두근이 꽉 차있는지, 봉우리는 잘 솟아있는지, 그리고 상완이두근의 전면부와 후면부의 분할이 선명한지를 심사하고 계속해서 전완근, 삼각근, 흉근, 가슴에서 어깨로 이어지는 부위, 복부, 허벅지, 종아리를 관찰함으로써 머리부터 발끝까지 심사를 이어갑니다. 심판은 또한 근육의 조밀도, 선명도 그리고 전반적인 균형을 심사합니다.

 


2. Front Lat Spread (그림 2 참조)

선수는 심판을 향해 정면으로 서서 다리와 발의 안쪽 라인을 최대 15cm까지 벌리고, 펼치거나 주먹을 쥔 손을 허리 하부 또는 복사근에 위치시킨 채 광배근을 펼쳐 보입니다. 동시에 가능한 한 많은 전면 근육의 수축을 시도합니다. 트렁크를 올려서 대퇴사두근 안쪽을 보이게 하는 행위는 엄격히 금지됩니다.

 

심판은 일단 선수가 광배근을 잘 펼쳐서 몸통을 V-형태로 만들어 내는지를 심사합니다. 그 후 심판은 머리부터 발끝까지 심사하면서 전체적인 골격과 다양한 근육군의 세밀한 측면을 집중해서 관찰합니다.

 

3. Side Chest (그림 3 참조)

선수는 더 “잘 발달된 팔”을 보여주기 위해 우측이나 좌측 중 한쪽을 선택합니다. 선수는 심판을 향해 우측이나 좌측으로 서서 심판과 가까운 쪽 팔을 직각으로 구부리고 한 손은 주먹을 쥐고 다른 손은 주먹 쥔 손의 손목을 잡습니다. 심판과 가까운 쪽 다리 무릎을 구부리고 발가락으로 지탱합니다. 그다음 가슴을 펴고 직각으로 구부린 팔의 상승 압력을 이용해 상완이두근을 최대한 수축합니다. 선수는 발가락에 하강 압력을 가해 허벅지 근육과 대퇴이두근, 비복근을 수축합니다. 

 

심판은 가슴 근육과 흉곽의 아치 형태, 상완이두근, 대퇴이두근, 비복근을 집중적으로 관찰하면서 머리부터 발끝까지 심사합니다. 심판은 선수의 옆모습을 보면서 허벅지와 종아리 근육의 더 정확한 발달 정도를 확인합니다. 

 

4. Back Double Biceps (그림 4 참조)

선수는 뒷모습이 심판에게 보이게 서서 두 팔과 손목 자세를 Front Double Biceps 포즈와 동일하게 취하고 한 발을 뒤로 빼서 발가락으로 지탱합니다. 그다음 어깨, 상·하부 등 근육, 허벅지, 비복근뿐만 아니라 상완이두근까지 수축시킵니다. 

 

심판은 먼저 팔 근육을 심사하고 그다음 머리부터 발끝까지 관찰하는데, 이 때 다른 포즈를 취할 때 보다 더 많은 근육군을 심사합니다. 해당 근육군은 목, 삼각근, 상완이두근, 상완삼두근, 전완근, 승모근, 원근, 극하근, 척추 기립근, 외복사근, 광배근, 대둔근, 대퇴이두근, 비복근을 포함합니다. 이 자세는 다른 포즈에 비해 근육의 조밀도, 선명도 그리고 전체적인 균형을 심사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5. Back Lat Spread (그림 5 참조)

선수는 뒷모습이 심판에게 보이게 서서 팔꿈치를 넓게 벌려 유지한 채로 손을 허리 위에 올리고 다리와 발의 안쪽 간격을 최대 15cm로 유지합니다. 그 후 선수는 광배근을 최대한 넓게 수축합니다. 선수는 심판이 양쪽 비복근을 동등하게 심사할 수 있도록 Back Double Biceps 포즈 때 보여 주었던 종아리 근육의 반대쪽을 보여주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대둔근을 보여주기 위해서 트렁크를 올려 입는 것은 엄격하게 금지됩니다. 

 

심판은 광배근의 펼쳐짐을 심사하는 동시에 근육의 조밀도를 심사하고, 다시 머리부터 발끝까지 살펴봅니다.

 

6. Side Triceps (6번 그림 참조)

선수는 더 “잘 발달된 팔”을 보여주기 위해 우측이나 좌측 중 한쪽을 선택합니다. 선수는 심판을 향해 우측이나 좌측으로 서서 두 팔을 등 뒤에 놓고 깍지를 끼거나 앞쪽에 있는 손목을 다른 손으로 움켜잡습니다. 심판과 가까운 쪽 다리 무릎을 굽히고 발바닥을 바닥에 평평하게 댑니다. 그리고 심판과 먼 쪽 다리의 무릎을 굽히고 발가락으로 지탱합니다. 선수는 앞쪽 팔에 압력을 가하여 상완삼두근을 수축합니다. 또한 가슴은 올리고 복부 근육, 허벅지, 비복근을 수축합니다. 

 

심판은 일단 상완삼두근을 관찰하고 머리부터 발끝까지 심사합니다. 이 포즈에서 심판은 측면에서의 허벅지와 종아리 근육을 관찰해 비교 발달 정도를 더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Abdominals & Thighs (그림 7 참조)

선수는 심판을 향해 정면으로 서서 두 팔을 머리 뒤에 놓고 한쪽 발을 앞에 둡니다. 그다음 몸통을 약간 앞쪽으로 보내며 ‘크런칭(crunching)’ 자세로 복부 근육을 수축하고 동시에 하체 전면 근육을 수축합니다. 심판은 복부와 허벅지 근육을 관찰하고 난 후 머리부터 발끝까지 심사합니다.